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대우증권 "세계증시, 약세장진입…코스피 더 하락"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KDB대우증권은 12일 세계 증시가 순환적인 약세장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하면서 코스피 역시 박스권에서 이탈해 하락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학균 연구원은 "최근 세계 증시 전반에서 나타나는 조정은 강세장에서의 일시적 반락으로 보기에 강도가 너무 강하다"며 "조정 강도로만 보면 2009년 이후 진행된 세계 증시의 강세장이 일단락되고 약세장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의심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세계지수는 작년 4월의 고점보다 17.8% 하락했다"며 "강세장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조정으로 보기에는 조정 강도가 너무 강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증시가 순환적 약세장으로 반전됐다고 해도 이상한 일은 아니다"라며 "주식시장에선 강세장과 약세장이 반복되기 마련인데 세계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부터 작년까지 74개월 동안 MSCI 세계지수가 153%나 급등하는 강세장이 진행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코스피에 대해 "최근 시장 흐름을 기존 박스권의 관성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며 "기존 박스권에 순치된 시각으로 보면 1,850대 내외는 매수 권역이지만, 세계 증시 전반이 약세장에 접어들었다면 저점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2 08: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