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개성공단 중단> 광주·전남 남북교류사업 차질 불가피

광주 문화·스포츠·에너지 교류, 전남 땅끝협력 등 '빨간불'
<개성공단 중단> 개성공단 향하는 차량들
<개성공단 중단> 개성공단 향하는 차량들<개성공단 중단> 개성공단 향하는 차량들
(파주=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11일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입구에 개성공단으로 향하는 트럭 등 차량들이 줄지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2016.2.11
kimsdoo@yna.co.kr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에 대응한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으로 남북관계가 얼어붙으면서 광주시와 전남도의 남북교류 사업도 좌초 위기에 놓였다.

<개성공단 중단> 회차하는 호송차량
<개성공단 중단> 회차하는 호송차량(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육군 1사단 경의선 경비대 호송차량이 입경 절차를 마치고 회차하고 있다. 2016.2.11
andphotodo@yna.co.kr

11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시는 '광주형 교류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올해 평화통일 기반조성 정책사업비 등 본예산 2억5천만원과 남북교류협력기금 10억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예산·기금이 3억6천만원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3배 이상으로 늘었다.

<개성공단 중단> 입경
<개성공단 중단> 입경(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세관 관계자들이 개성공단 차량 안의 물건을 살펴보고 있다. 2016.2.11
andphotodo@yna.co.kr

시는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맞춰 북한예술단 초청 등 문화예술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었다.

양궁을 중심으로 장비 지원, 지도자 방북을 통한 훈련지도, 남북 합동전지훈련, 북한선수 초청 친선경기 등 스포츠 교류로 지난해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북한 선수단 참가 무산의 아쉬움도 달랠 계획이었다.

<개성공단 중단> 출경 기다리는 차량
<개성공단 중단> 출경 기다리는 차량(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 화물차들이 출경을 기다리고 있다. 2016.2.11
andphotodo@yna.co.kr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한국전력이 이전한 것을 계기로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북한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을 지원하는 것도 주요 사업에 포함됐다.

2008년 평양 배합사료 공장 건립 지원 이후 시의 대북 교류사업은 사실상 전면 중단된 상태다.

<개성공단 중단> 출경
<개성공단 중단> 출경(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 관계자들이 가방을 들고 출경하고 있다. 2016.2.11
andphotodo@yna.co.kr

시가 조성한 남북교류기금은 40억5천만원에 달하지만 그동안 집행액은 1억2천800만원에 그쳤다.

전남도도 민선 6기 들어 남북한 땅끝지역이 있는 상징성을 고려해 전남도와 함경북도간 '땅끝 협력' 사업을 수립, 추진중이다.

특히 새해들어 한때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도는 함경북도 산모와 불우이웃에게 미역과 쌀을 보내는 등 인도적 사업도 계획했다.

그러나 모든 사업이 제대로 추진하기도 전에 차질을 빚게 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남북간 해빙 분위기가 조성돼야 대북사업에 진척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angwon7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1 11:3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