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아사히 "北, 미사일 연료주입 시작한 듯…수일내 발사가능"(종합)

동창리서 움직임 포착…"8일 시작하는 예고기간 초반에도 발사가능"
아사히 "北, 미사일 연료주입 시작한 듯…수일내 발사가능"(종합) - 1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준비중인 북한이 이미 미사일에 연료 주입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신문이 5일 보도했다.

미국 국방 당국은 지상에 있는 크기 30cm의 물체도 식별 가능한 군사 정찰위성 등을 통해 북한의 움직임을 감시한 결과, 이미 연료 주입이 시작됐다는 판단을 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아사히의 취재에 응한 미국 국방 당국자는 탄도 미사일에 연료를 주입하는 움직임이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 발사장에서 포착됐다고 소개하고 "이르면 수일 안에 발사준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 당국의 분석에 의하면, 동창리의 지붕이 있는 철도 시설, 작업용 흰 천막을 씌운 미사일 발사대, 연료차가 있는 장소 등에서 지난 4일 이후 사람과 기자재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미국 당국자는 일단 연료 주입을 시작하면 안전성 등을 감안할 때 중단을 하거나, 주입한 연료를 빼거나 하는 것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결국 북한은 물리적으로 국제기구에 통보한 기간(8∼25일)에 돌입하자마자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아사히는 전망했다.

북한이 과거에 해온 미사일 발사에서 연료주입은 발사 준비의 완료를 의미했다. 북한은 지난 2012년 4월, 역시 인공위성 발사를 명목으로 장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발사 2∼3일 전에 연료를 주입했다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북한은 8일부터 25일 사이에 사실상의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를 의미하는 '위성 발사'를 하겠다고 지난 2일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했다.

jh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5 16:3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