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들춰보기> 지그문트 바우만, 소비사회와 교육을 말하다 등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 지그문트 바우만, 소비사회와 교육을 말하다 = 지그문트 바우만·리카르도 마체오 지음. 나현영 옮김.

폴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과 에릭슨 출판사의 편집자인 리카르도 마체오가 소비지상주의가 지배하는 현대 사회를 논한다.

마체오가 질문하면 바우만이 답하는 형식으로 전개되는 이 책에서 바우만은 현대를 소비사회로 진단하고, 소비사회에서 개인은 그 무엇보다 '소비자'라는 정체성으로 규정된다고 말한다. 소비사회는 과잉과 낭비, 폐기를 동력으로 한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가 쉽게 사고 쉽게 버리도록 쉽게 만들고, 소비자는 이에 맞춰 쉽게 사고 버리는 구조가 반복된다. 문제는 돈을 쓰면 쓸수록 불행한 소비자가 되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데 있다.

바우만은 '소비지상주의의 유혹에 굴복한 결과 우리는 자발적 노예가 된다'고 규정한다. 또 '헌신과 전념과 책임을 비롯해 다른 인간적 관심사에 쏟았어야 할 삶의 에너지가 몽땅 소모되거나 최소한 크게 고갈된다'고 말한다.

두 사람은 이런 소비사회에서 연대를 통해 다시 인간적 삶을 되찾을 수 있을지를 성찰한다.

두 사람의 대화에는 소설부터 교육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저작이 폭넓게 등장해 독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또 '쇼핑목록은 성무일도서(기도문)이며 쇼핑몰을 따라 걷는 것은 순례' 같은 바우만 특유의 은유와 비유가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현암사. 224쪽. 1만3천원.

<신간 들춰보기> 지그문트 바우만, 소비사회와 교육을 말하다 등 - 2

▲ 인터넷 생태계에 대한 9가지 질문 = 김성철·권영선·김민기 등 지음.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권영선 카이스트 기술경영학과 교수, 김민기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류민호 네이버 인터넷산업연구팀장, 안정민 한림대 국제학부 교수 등 서로 다른 분야의 학자 10명이 인터넷 생태계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책은 총 9가지 질문에 각각 대응하는 9개 장으로 구성됐다. '인터넷시장의 특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담은 1장부터 인터넷 검색서비스에 산업규제를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 9장까지 다학적 관점에서 인터넷 생태계 분석을 시도한다.

나남. 242쪽. 1만4천원.

<신간 들춰보기> 지그문트 바우만, 소비사회와 교육을 말하다 등 - 3

▲ 경영의 모델 100+ : 경영에 관한 세상 모든 지식 = 폰스 트롬페나스·피에트 하인 코에베르흐 지음. 유지연 옮김.

가장 중요한 경영이론 100개를 엄선해 각 경영모델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법을 소개한 책. 150여년 전의 주요 경영 이론부터 고빈다라잔의 '역혁신 전략', 셸린 리와 브라이언 솔리스의 '소셜 비즈니스 변화 6단계' 같은 최신 이론까지 학계 검증을 거친 이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특히 피터 드러커, 짐 콜린스, 크리스텐슨, 마이클 포터 등 경제경영 분야 권위자들이 고안해 주목받은 경영모델은 그 한계점까지 서술해 실무에 리스크를 최소화해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책에 소개된 100개의 경영 모델과 비교할 만 하거나 상반된 이론을 함께 제시해 다양한 모델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미래엔와이즈베리. 820쪽. 2만7천원.

<신간 들춰보기> 지그문트 바우만, 소비사회와 교육을 말하다 등 - 4

luc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5 16:2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