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들춰보기> 성서로 만나는 맹자의 세계 등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성서로 만나는 맹자의 세계 = '중용'과 '노자'를 성서적 관점으로 해석한 책을 선보였던 이종찬 서울 새소망교회 목사가 이번에는 '맹자'를 성서로 풀어냈다.

전국시대에 태어난 맹자는 의(義)를 통한 왕도정치를 꿈꿨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예수는 하나님의 뜻을 세상에 펼치려 노력했으나 30대에 생을 마감했다.

저자는 이처럼 극적인 삶을 살았던 두 인물의 사상을 살펴본 뒤 공통점을 찾아냈다.

양혜왕(梁惠王) 상(上)부터 진심(盡心) 하(下)까지 이어지는 맹자의 장(章)별로 성경 구절을 5∼9개씩 제시하고, 각각의 성경 구절을 곱씹으며 읽어볼 수 있는 글을 실었다.

그는 책에서 "성서나 맹자의 가르침은 이 땅에서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에게 서로가 그리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고 말했다.

모시는사람들. 232쪽. 1만2천원.

<신간 들춰보기> 성서로 만나는 맹자의 세계 등 - 2

▲ 신심명의 재발견·증도가의 재발견 = 지난해 '금강경(金剛經)의 재발견'을 펴냈던 재가불자 최재혁 씨가 '신심명'(信心銘)과 '증도가'(證道歌)에 대한 해설서를 잇따라 출간했다.

그는 불자라면 금강경, 신심명, 증도가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인생을 바르게 정립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신심명은 선종의 3대 조사인 승찬 스님이 지은 선어록이고, 증도가는 당나라 현각 스님이 읊었다는 시가집이다.

저자는 두 책에서 앞쪽에 경전 원문과 간단한 해석을 소개하고, 뒤쪽에는 상세하고 풍부한 해설을 담았다.

행복한책읽기. 각권 352쪽, 326쪽. 각권 1만8천원, 1만6천원.

<신간 들춰보기> 성서로 만나는 맹자의 세계 등 - 3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5 14:3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