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세계수산대학은 '준비된 부산으로' 유치전 점화


세계수산대학은 '준비된 부산으로' 유치전 점화

부산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전경
부산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전경(부산=연합뉴스) 부산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전경 DB. 2014.4.24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부산시가 국제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 유치전에 본격 나섰다.

부산시는 1일 세계수산대학 설립 입지 정부공모에 유치신청서를 낸데 이어 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치계획 발표회에 참여하는 등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들었다고 밝혔다.

세계수산대학은 2012년 부산시가 부경대와 함께 정부에 유치를 건의한 사업으로, 그동안 전담팀을 구성해 대학 설립을 위한 준비작업을 벌여왔다.

FAO 세계수산대학은 개발도상국 수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이다.

세계 최고수준의 교수진을 구성해 석·박사 과정 100명을 교육한다.

한국에 세계수산대학 설립 가시화…FAO "이사회 상정"
한국에 세계수산대학 설립 가시화…FAO "이사회 상정"한국에 세계수산대학 설립 가시화…FAO "이사회 상정"

(세종=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한국에 2017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유엔 식량농업기구(FA0) 소속 세계수산대학을 설립하는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주제 그라지아누 다 시우바 FAO 사무총장이 29일(현지시간) 로마 본부를 방문한 유기준 해수부 장관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무총장은 이날 "오는 12월 이사회에 세계수산대학 설립안과 FAO 서울연락소 설치안을 동시에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2015.6.30 << 해수부 제공 >>
noanoa@yna.co.kr

설립되면 스웨덴 말뫼에 있는 세계해사대학에 이어 해양수산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위해 연간 35억원의 운영비와 100억원 안팎의 건축비를 제공하기로 하고, 대학발전기금도 50억원 조성할 예정이다.

부경대 대연캠퍼스 부지 6천㎡와 신축 중인 행복기숙사를 사용하며, 대학에서 보유한 실험·실습기자재와 연구시설, 실습선 등도 지원한다.

부산시는 앞서 부산지역에 위치한 해양수산 관련 기관 등과 세계수산대학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동의를 받은 상태로, 부산에 유치가 확정되면 산·학·관·연 네트워크를 활용해 효율적인 대학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FAO 세계수산대학의 설립 입지 공모 결과는 현장심사 등을 한 뒤 19일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이후에도 국제식량농업기구 심의 등을 거쳐야 최종 설립이 확정된다.

josep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4 16:2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