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한글 프로그램 없는 PC로도 민원서류 작성한다

자주 쓰는 온라인 민원서식 20종, PDF 파일로도 제공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한글과컴퓨터의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 없는 피시(PC)에서도 행정기관 민원서류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온라인에서 내려받는 민원서식의 파일형식을 한글과컴퓨터의 한글뿐만 아니라 입력용 '피디에프'(PDF) 파일로도 제공할 것이라고 3일 밝혔다.

현재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나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 등에서 내려받는 민원서류는 확장자가 'hwp'인 한글파일 형식이다.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깔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민원서류를 파일 형태로 작성할 수 없고, 출력한 후 수기로 공란을 채워넣어야 한다.

이런 불편을 없애고 특정 프로그램 없이도 민원서류를 PC에서 작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입력 가능한 PDF 파일도 민원서식을 제공하기로 했다.

PDF 파일은 어도비사(社)가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 어도비리더만 있으면 파일을 열 수 있다. 입력 가능한 PDF 파일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내용을 채워넣을 수 있다.

행자부는 우선 전입신고서와 여권발급신청서 등 민원서류 20종을 이달 말부터 입력 가능한 PDF 파일로 제공할 예정이다.

특정 워드프로세서가 필요 없는 '개방형 문서표준'(open document format, ODF) 형태로 민원서류를 관리해 국민의 편의를 개선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처라고 행자부는 설명했다.

앞서 2014년 옛 안전행정부는 특정 프로그램에 종속되지 않는 ODF 방식을 정착시키려고 민원서식에 '오픈오피스'(OpenOffice)나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파일을 도입했으나 사용 실적이 극히 미미해 사업을 중단했다.

행자부의 한 관계자는 "오픈오피스와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하는 국민이 거의 없어 ODF 방식이 정착되지 못했다"면서 "PDF는 PC 사용자 대부분이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3 14:5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