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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양육방식에 불만' 중학생은 휴대전화에 의존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이순형 연구팀 논문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중학생이 부모의 양육방식을 부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휴대전화 의존도가 높고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도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 서울대에 따르면 이 학교 아동가족학과 이순형 교수 연구팀은 최근 발표한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 휴대전화 의존도 발달 궤적 및 자기조절 학습 간의 관계'라는 논문을 통해 이처럼 밝혔다.

연구팀은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이 2010년 중학교 1학년이었던 학생 1천953명이 중학교 3학년이 될 때까지 생활을 추적 조사한 자료를 활용했다.

연구팀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을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의 6개 하위문항으로 나눴다.

이중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을 부정적 양육방식으로 분류한 뒤 이 문항에 대한 응답이 휴대전화 의존도와 자기조절 학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과 휴대전화 의존도의 상관계수는 모두 '양(+)' 값으로 나타났다.

두 변량 간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인 상관계수는 증감(增減)이 같은 방향성을 가지면 +값을, 반대면 -값을, 상관없을 때는 0을 나타낸다. 상관관계가 강할수록 절대값이 크다.

중1 때 휴대전화 의존도와 부정적 양육방식의 상관계수는 과잉기대가 0.15, 과잉간섭이 0.07, 비일관성이 0.06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신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거나 심한 간섭을 한다고 느낄수록 청소년들이 휴대전화에 더 의존한다는 의미다. 특히 부모의 부정적인 교육 방식 중 과잉기대가 아이들이 휴대전화에 의존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휴대전화 의존도가 높을수록 자기조절 학습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1 때 휴대전화 의존도와 자기조절 학습능력 4개 하위 항목의 상관계수는 모두 '음(-)' 값이었다. 성취가치와의 상관계수는 -0.17, 목적지향은 -0.12, 행동통제능력은 -0.29, 학업시간 관리능력이 -0.06의 상관계수를 기록했다.

이처럼 자기조절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휴대전화 의존도는 전반적으로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더 높다는 것도 밝혀졌다.

평균 휴대전화 의존도를 28점 만점으로 계산했을 때 남학생은 중1 때 13.22, 중2 때 15.20, 중3 때 15.94로 13에서 15로 점차 증가했다. 그러나 여학생은 중1 때 이미 15.54를 기록하고 중2 때 17.18, 중3 때 17.83로 높아졌다.

연구팀은 "중학교 시기 청소년의 삶에서 휴대전화는 필수적인 매체로 대두하고 있다"며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자기조절 학습을 높이는 데 있어서 학생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방식과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부모 양육방식에 불만' 중학생은 휴대전화에 의존 - 2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2 05:31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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