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용학 연대총장 취임…"학생 상상력·창의력 키울것"

송고시간2016-02-01 11:10

"스펙쌓기와 젊음 바꾸는 교육으로 미래 인재 육성 못한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김용학(63)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1일 연세대 18대 총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임기는 2020년 1월31일까지 4년간이다.

김 총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교내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나라 대학들은 아직 산업사회 틀에 갇혀 변화를 주저하고 있다"며 "앞으로 100년을 향해 미래를 이끌어가는 대학의 초석을 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총장은 "스펙 쌓기와 젊음을 맞바꾸고, 점수가 지성을 지배하는 현재 모습으로는 미래 인재를 키울 수 없다"며 "문학-역사-철학에 근거한 기초교육으로 '100세 시대'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고 능력, 상상력, 창의력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네트워크 사회에 대비해 서로 다른 전공·캠퍼스 간 연구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대학 교육을 통해 이웃·환경·다양성 등에 대한 관심과 존중에 근거한 '공감의 가치체계'를 구현하는 데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창립 정신과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도 개혁에 앞장서겠다"며 "총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부총장에게 나눠주고, 단위 기관장의 권한과 자율성을 강화하는 분권화를 과감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연세대에 부임해 입학처장, 사회과학대학장, 행정대학원장 등 여러 보직을 거쳤고, 작년 말 이사회에서 신임 총장으로 선임됐다.

김용학 연대총장 취임…"학생 상상력·창의력 키울것" - 2

pul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227096200005

title : 펭수도 놀랄 사막 사는 훔볼트 펭귄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