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서울역고가 보행공원으로…투명바닥·테마별정원 조성(종합)

내달 착공…엘리베이터 등으로 7개 방향 진출입서울시 "북부역세권 개발 마스터플랜도 마련해 코레일과 협의"
서울역고가 보행공원으로…투명바닥·테마별정원 조성(종합) - 1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45년간 수많은 차량을 실어나른 서울역 고가가 안전 최하등급(E등급)의 오명을 벗고 지진에도 견딜 보행로로 변신을 시작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일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지난해 국제설계공모로 선정된 네덜란드 건축가 위니 마스의 계획안을 검토해 기본설계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보행길 조성공사에 앞서 다음 달부터 교량 보강 공사에 착수한다.

고가 바닥판 중 519m는 철거하고, 상부구조물과 교각은 통행 하중을 기존 13t에서 보행로 기준 하중인 21t으로 보강한다.

부식된 곳은 제거하고 풀어진 볼트는 고정한 뒤 전체를 도장 처리한다. 콘크리트 타설도 이뤄지며, 지지력이 부족한 교각에는 작은 말뚝을 추가한다.

바닥판은 안전하고 신속한 시공을 위해 '프리캐스트(공장에서 콘크리트 바닥판을 미리 제작)'를 현장에서 조립한다. 안전등급 E등급인 받침 264개는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장치로 전면 교체한다.

서울역고가 보행공원으로…투명바닥·테마별정원 조성(종합) - 2

교량 공사가 끝나면 내년 4월까지 다양한 테마의 보행길을 조성한다. 보행길은 끊긴 도시의 맥락을 회복하는 데 방점을 두고 고가에서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로 7개 방향으로 총 17개 길이 연결되게 설계했다.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까지는 폭 10m, 연장 214m를 연결하고 역으로 바로 드나들 수 있는 엘리베이터 1개를 설치한다. 소월길로 직결되는 엘리베이터도 조성된다.

서울역과는 엘리베이터로, 지상 교통섬과는 에스컬레이터로 이어지며 서울역파출소 옆에도 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새로 조성될 만리동공원과 서울 서부역을 연결하는 건널목이 생기고, 만리재로 고가분기점에서 중림동 방향 보도로 연결되는 보행교도 신설된다.

고가 위 보행길에는 크고 작은 광장 16개와 편의시설 20곳, 벤치 겸용 화분 135개, 전망 발코니 4곳, 고가 밑을 그대로 비추는 투명 바닥판 3곳, 화장실 2곳이 생긴다. 투신자살과 물건 투척 등 사고에 대비한 고가 난간과 폐쇄회로(CC)TV도 설치된다.

인공지반에서 자랄 수 있는 49과 186종의 수목을 심어 사계절 다양한 경관을 연출한다. 장미광장, 목련카페, 호기심 화분, 족욕탕, 자작나무거리 등이 예시로 소개됐다. 고가 하부 청소차고지와 교통섬을 통합해 신설될 만리동공원에는 벤치와 음수대가 조성된다.

시는 고가 공원화를 토대로 남대문시장은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전통시장으로 발전시키는 종합계획을 세우고, 중림동에는 중림시장특화거리와 손기정체육공원길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공덕동엔 봉제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서계동에는 가로수길을 조성한다. 회현동에는 한양도성과 남산 연결가로가 조성된다.

예산은 올해 545억원 등 2018년까지 총 1천469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설계안을 홈페이지에 4일부터 17일까지 공개, 시민 의견을 추가로 받아 설계를 마친다. 4월부터는 서울광장에 새롭게 변신할 고가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서울역 7017 인포가든'을 운영한다.

박 시장은 "단순히 고가를 재생하는 것만이 아니라 사람이 모이고 거기에서 생긴 에너지가 주변 지역 재생과 부흥의 촉매가 될 수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이 추진하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서울시는 "그동안 교통문제 등 때문에 협의가 지연된 측면이 있는데 컨벤션 규모 축소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서북부 역사 뒤에 영업 중인 롯데마트가 내년 12월 계약이 만료되는 점을 고려, 서울역 광장과 북부역세권을 포함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코레일과 다시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역고가 보행공원으로…투명바닥·테마별정원 조성(종합) - 3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01 12:0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