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UAE, 저유가시대 대비 범정부 4개 기구 구성

송고시간2016-01-31 17:52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걸프 산유국 아랍에미리트(UAE)는 저유가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비(非) 석유 부문을 성장시켜 경제구조를 개혁하는 범정부 차원의 4개 기구를 구성했다고 31일(현지시간) 밝혔다.

UAE 정부는 병환 중인 셰이크 자예드 알나흐얀 대통령을 대신해 셰이크 모하마드 알막툼 부통령 겸 총리가 주재하고, 셰이크 모하마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자 등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날 열린 특별 회의에서 이런 방안을 결정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인적자원(내무장관 주관), 지식중심 경제(정무장관 주관), 재정 안전성(재무장관 주관), 복지정책·자국민 수입 다변화(외무장관 주관) 등 4개 기구가 장기적인 경제구조 개혁을 추진할 계획이다.

UAE는 다른 산유국에 비해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경제 구조를 바꾸는 데 앞장서 왔다.

UAE의 명목 국내총생산(GDP) 중 비석유부문의 비중은 1980년 21%에서 2014년 69%로 늘어났다. 올해엔 이 비중을 70%까지 높인다는 게 UAE 정부의 목표다.

셰이크 모하마드 알막툼 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는 '석유 이후(post-oil) 시대'의 긴 여정을 향해 하나의 비전과 목표 아래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UAE, 저유가시대 대비 범정부 4개 기구 구성 - 2

hsk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