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SK하이닉스, 청주에 2025년까지 15조5천억 투자

도·청주시와 협약…테크노폴리스에 공장 증설
SK하이닉스, 청주에 15조5천억원 투자
SK하이닉스, 청주에 15조5천억원 투자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SK하이닉스가 2025년까지 청주 공장 증설 등에 15조5천억원을 투자한다. 충북도와 청주시, SK하이닉스는 26일 오후 충북도청 회의실에서 이시종(왼쪽에서 6번째) 지사, 이승훈(왼쪽에서 7번째) 시장, 김준호(왼쪽에서 5번째) 경영지원부문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에 서명했다. 2016.1.26 <<충북도 제공>>
ks@yna.co.kr

(청주=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 SK하이닉스가 청주공장 증설 등에 15조5천억원을 투자한다.

충북도, 청주시, SK하이닉스는 26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이시종 지사, 이승훈 시장, 김준호 경영지원부문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서에 서명했다.

SK하이닉스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청주테크노폴리스의 산업용지 23만4천여㎡를 매입, 2025년까지 15조5천억원을 투자해 청주 공장을 증설한다.

구체적인 투자 일정은 반도체 시장 상황과 수요 등을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도와 시는 공장 증설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와 산업용수, 전기, 가스 공급 등에 필요한 행정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8월 25일 'M14 이천공장 준공 및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밝힌 국내 반도체 공장 신축계획에 따른 것이다.

또 청주 공장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주요 메모리 부품 특화기지로 육성시킨다는 계획에서 나온 것이다.

SK하이닉스가 계획대로 투자해 생산라인을 가동하면 48조3천6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11만4천여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SK하이닉스의 투자액은 지방자치단체 출범 이후 도내에서 역대 최고 수준이다.

특히 SK하이닉스가 입주할 청주 테크노폴리스는 청주 산업단지, 오창산업단지 등과 이어지는 충북 경제의 핵심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와 시는 SK하이닉스 투자 유치에 많은 공을 들였다.

SK하이닉스 실무진이 지난해 4월 테크노폴리스 산업용지 확보 가능성을 타진하면서 투자 유치 활동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테크노폴리스의 산업용지 대부분이 분양된 상태였다. 시는 산업용지를 분양받은 12개 업체를 설득해 이전 동의를 받은 뒤 이곳을 SK하이닉스에게 제공하기로 하면서 투자를 이끌어냈다.

도와 시는 SK하이닉스의 투자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전담반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SK하이닉스 투자유치는 시민의 관심과 협조로 이루어낸 결과물"이라며 "충북과 청주의 경제 발전을 이끌면서 세계 제일의 반도체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bw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1/26 16: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