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장난 링크 '크래시사파리' 주의…브라우저 먹통 된다

송고시간2016-01-26 09:20

이 뉴스 공유하기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웹 브라우저를 먹통으로 만드는 장난 링크가 페이스북·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와 카카오톡·라인·와츠앱 등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퍼지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카니예 웨스트 앨범 유출', '유출 노래 있습니다' 등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전달되는 이 링크(www.crashsafari.com)를 클릭하면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에 영구적 손상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작동이 느려지거나 중단돼 사용자가 불편을 겪는다.

25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확인한 결과 윈도 7이 깔린 PC, 안드로이드 6.0.1이 깔린 넥서스 9 태블릿, 애플 iOS 9.2와 9.2.1이 깔린 아이폰 5s, 6 플러스, 6s 플러스 등 기기로 구글 크롬이나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를 띄운 후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이 링크를 입력하면 브라우저의 작동이 중단됐다.

장난 링크 '크래시사파리' 주의…브라우저 먹통 된다 - 2

특히 아이폰 5s, 6 플러스, 6s 플러스에서 사파리 검색 창에 이 주소를 입력하자 브라우저가 먹통이 되는 데 이어 아이폰이 저절로 리부트됐다.

윈도 7 PC에 깔린 크롬(버전 47.0.2526.111 m)에 이 주소를 입력하자 브라우저의 작동이 중단되고 한참 후에 '크롬이 다운되었습니다. 다시 시작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떴다.

장난 링크 '크래시사파리' 주의…브라우저 먹통 된다 - 3

다만 윈도 7이 깔린 PC의 크롬 최신 버전(48.0.2564.82 m)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을 이용했을 때는 "무엇을 기대하셨나요?(What did you expect?)"라는 문구가 떴으나, 브라우저 작동이 멈추지는 않았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 링크를 그대로 쓰지 않고 단축 주소(goo.gl/78uQHK)를 이용해 트위터로 전파하는 수법으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기도 했다.

이들이 쓰는 '낚시 문구'는 "모두 이거 한 번 보세요", "유출된 노래 6곡 여기 있어요", "카니예 웨스트 앨범 유출됐습니다", "이게 바로 사회가 잘못됐다는 점을 보여 줍니다. 이런 일이 계속돼선 안 돼요" 등으로 다양하다.

정보통신(IT) 전문매체 와이어드에 따르면 이 사이트는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프로그래머 매튜 브라이언트(22)가 만든 것이다.

그는 "여유 시간에 기묘한 코드를 던져 주면 브라우저들이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종종 시험해 본다"며 이 사이트를 순전히 장난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solatid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