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권으로 보는 세계의 근현대사, 우리의 근현대사

송고시간2016-01-22 11:38

'사회학 이론'·'미래를 여는 우리 근현대사'·'대한민국의 건국'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우리나라 혹은 세계의 근현대사를 다양한 각도로 바라본 책이 잇달아 나왔다.

하르트무트 로자 등 13명의 사회학자가 쓴 '사회학 이론'(최영돈 외 옮김)은 근현대 사회의 변화상을 사회학 이론의 탄생과 흐름에 맞춰 정리·분석했다.

사회학 이론은 근대화 경험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했다.

19세기 산업화 시기 마르크스, 베버, 뒤르캠, 짐멜은 기존의 제도와 전통이 파괴된 현실을 사유하면서 이전과 다른 세계로서의 '사회'가 무엇인지 질문했다.

20세기 중반 들어서는 국민국가 체계가 세워지면서 삶과 사회는 예측 가능한 것이 되는 듯했지만, 아도르노, 하버마스, 파슨스, 루만, 엘리아스는 개성과 창의, 관계들의 '활기 없음'에 주목했다.

이처럼 세개의 시대와 네개의 관점에서 그려낸 사회학 이론은 급격한 변화를 이뤘던 근현대사의 변화와 맞물린다.

당시를 살았던 지식인들의 치열한 고민은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의 사회에 대해 질문을 하게 만든다.

한권으로 보는 세계의 근현대사, 우리의 근현대사 - 2

원로 역사학자인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가 쓴 '미래를 여는 우리 근현대사'는 대한제국 시기부터 박근혜 정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근현대사를 짚는다.

저자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전통성을 한층 높이는 새로운 근현대사 서술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며 바로 이런 문제의식에서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책은 일제강점기를 근대화로 보는 뉴라이트의 주장에 반박하고 세계 역사상 유례를 보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기간 안에 산업화와 민주화에 성공한 것은 지도층과 우리 국민이 합작한 결과로 바라본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당시 가장 논란이 됐던 대한민국 출범이 '건국'이냐 '정부수립'이냐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한권으로 보는 세계의 근현대사, 우리의 근현대사 - 3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이 펴낸 '대한민국 건국'은 1945년 8월 15일 해방 후 대한민국이 출범하기까지의 역사를 다룬다.

한중연은 "대한민국 제1공화국 정부가 수립된 1948년 8월 15일을 중심으로 당시 국내외 주요 정치 세력 간 구도를 살피고 이들 각각의 역사적 선택과 그 이유를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두 책은 우리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가까운 역사를 다루기 때문에 독자에 따라 해석을 달리할 여지도 있다.

한권으로 보는 세계의 근현대사, 우리의 근현대사 - 4

'사회학 이론' 한울. 408쪽. 3만9천원.

'미래를 여는 우리 근현대사' 경세원. 336쪽. 2만5천원.

'대한민국의 건국' 한중연 출판부. 270쪽. 1만8천원.

e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