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제주교육청 제주어 교육 강화…초·중등 2종 자료 발간

송고시간2016-01-07 16:42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제주도교육청은 제주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제주어 교육자료 2종을 발간했다.

이 자료는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자료·삽화 개발위원이 직접 만들었다.

제주교육청 제주어 교육 강화…초·중등 2종 자료 발간 - 2

초등 자료인 '봄 요름 고슬 저슬'(제주어로 봄 여름 가을 겨울·표기상 '요름'과 '고슬'의 쌍아래 아와 아래 아를 제주어 발음에 가까운 'ㅛ'와 'ㅗ'로 표기)은 1∼2학년 교과서에 실린 동요, 동시, 동화, 역할놀이 등을 계절별로 묶어 만들었다.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삽화를 넣어서 생활 속에서 제주어로 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중등 자료인 '들엄시민 골암시민'(제주어로 듣다 보면 말하다 보면·표기상 '골'의 아래 아를 제주어 발음에 가까운 'ㅗ'로 표기)은 동사·형용사, 제주어 속담, 의성어·의태어, 독특한 제주어 낱말, 제주어와 전통문화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각 항목마다 표제어에 맞는 적절한 상황을 대화로 구성하고 대화에 어울리는 그림도 넣어 자연스럽게 제주어를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는 도내 모든 학교에 배부됐으며 도교육청 홈페이지 '제주어 사랑 교육자료실'에도 탑재됐다.

도교육청은 2007년부터 매년 동화책, 동영상, 동요 CD 등 제주어 교육자료를 만들어 각급 학교에 배포하고 있다.

도교육청 학교교육과 관계자는 "담임교사가 이 자료를 교과 시간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하도록 하는 등 제주어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이 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제주어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늘려가며 제주인의 삶과 정신을 배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atoz@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