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광주-대구고속도로, 영호남 지역화합 기폭제"

송고시간2015-12-22 15:22

88올림픽 고속도로 확장한 광주-대구 고속도로 개통식 참석"단순한 자동차길 넘어 영호남 화합의 장 만드는 가교역할""경부고속도로는 산업화, 광주-대구 고속도로는 창조경제 시대의 상징"

박 대통령, 광주-대구 고속도록 확장 개통식 참석
박 대통령, 광주-대구 고속도록 확장 개통식 참석

(함양=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상남도 함양 산삼골휴게소에서 열린 광주-대구 고속도로(舊 88올림픽선) 확장 개통식에서 참석자들과 바람개비를 거치대에 세워놓는 개통 축하행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전라남도 지사, 김관용 경사북도 지사,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 조동인 주민대표(영남), 박근혜 대통령, 배모니카 주민대표(호남),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 홍준표 경상남도 지사.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을 계기로 지역의 자발적인 교류가 더욱 활발해져서 지역 화합의 커다란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남 함양 산삼골 휴게소에서 열린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식'에서 "광주-대구 고속도로는 단순한 자동차 길을 넘어 영호남 주민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며 서로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가는 화합의 장을 만들어가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은 험준한 소백산맥으로 가로막혀 있는 남부 내륙지역에 활발한 인적 교류와 물류 이동을 촉진해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상 기사 박대통령,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식 <현장연결>
박대통령,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식 <현장연결>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이어 박 대통령은 고속도로 확장 개통의 기대 효과로 ▲매년 760억원 규모의 물류비 절감 ▲순천-완주·통영-대전 고속도로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전통산업·고유문화 발전 기여 등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미 대구와 광주, 전남과 경북 등이 동서화합을 위한 지역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문화공연, 장학기금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곳 산삼골 휴게소에는 영호남 8개 시군이 한데 모여 매주 농산물 직거래 장터도 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우리에게 도로는 단순한 교통시설을 넘어 도전과 개척의 역사를 상징하고 있다"면서 "산업화 초기 우리는 자본도 기술도 부족했지만, 불굴의 의지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해 경제발전의 기초를 닦았다"고 밝혔다.

이어 "선배들이 땀과 노력으로 발전시켜온 도로기술은 고난이도 토목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가 가진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스마트 도로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면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으로 열린 막대한 규모의 해외 인프라 시장을 이와 같이 앞선 기술력을 기반으로 잘 활용한다면 우리는 다시 한 번 큰 도약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합과 도약의 길'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
'화합과 도약의 길'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

(함양=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상남도 함양 산삼골휴게소에서 열린 광주-대구 고속도로(舊 88올림픽선) 확장 개통식에서 어린이의 안내를 받으며 개통 축하행사 무대로 이동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과거 경부고속도로가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상징했다면 광주-대구 고속도로는 창조경제 시대의 상징 중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변화와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광주-대구 고속도로는 왕복 2차로였던 88올림픽 고속도로를 왕복 4차로로 확장하고 일부 구간을 직선화한 것이다.

이날 개통식에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정부 인사와 유관 지방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주민 등 1천200여명이 참석했다.

朴대통령 "광주-대구고속도로, 영호남 지역화합 기폭제" - 2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