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캐나다·필리핀과 정상회담…APEC 일정 시작

송고시간2015-11-18 05:00

트뤼도 총리와 첫 정상회담…아키노 대통령, 남중국해 이슈화 주목APEC 기업자문위와의 대화로 APEC 정상회의 일정 시작

영상 기사 박 대통령, 캐나다ㆍ필리핀과 정상회담
박 대통령, 캐나다ㆍ필리핀과 정상회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 마닐라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오늘 캐나다 및 필리핀과 각각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하고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 이행과 창조경제 협력 등 양국 경제현안, 한반도 지역 정세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이어 이번 APEC 정상회의 의장국인 필리핀의 베그니노 아키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정치,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방안과 필리핀 내 우리 국민 보호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마닐라=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 마닐라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오전 캐나다 및 필리핀과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박 대통령은 먼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하고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이행과 창조경제 협력 등 양국 경제현안, 한반도 지역 정세, 기후변화 대응 협력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어 이번 APEC 정상회의 의장국인 필리핀의 베그니노 아키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정치, 외교, 국방·방산, 경제협력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방안과 필리핀 내 우리 국민 보호 강화 방안, 한반도 지역정세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놓고 중국과 대립하고 있는 아키노 대통령은 이번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갖고 남중국해 이슈화에 나설 예정이어서 박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남중국해 문제가 언급될지 주목된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APEC 공식 민간자문기구인 APEC 기업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로 APEC 정상회의 일정에 들어간다.

박 대통령은 이 행사에서 회의 주제인 '복원력 있는 포용적 성장'과 관련해 우리의 정책 경험을 소개하고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어 APEC과 태평양동맹(PA)간 비공식 대화에 참석한다. 태평양동맹은 페루, 칠레, 멕시코, 콜롬비아로 구성된 지역 협의체로 이번에 처음으로 APEC 정상과 비공식 대화를 진행한다.

박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18일 일정을 마무리한다.

朴대통령, 캐나다·필리핀과 정상회담…APEC 일정 시작 - 2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