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한일정상, 韓 TPP 참여시 협력…경제 고위급 협의체 추진

朴대통령 "한중일 FTA, RCEP 협력관계 TPP서도 이어나가길"아베 "한국의 TPP 참여 검토 동향 관심있게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한일 정상은 미국과 일본 주도로 지난달 타결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한국이 참여 결정을 내릴 경우 협력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청와대에서 한일정상회담을 갖고 경제분야에서 이 같이 합의했다고 김규현 외교안보수석과 안종범 경제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국이 TPP 참여 결정을 내릴 경우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에서의 협력관계를 TPP에서도 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국 측의 TPP 참여 검토 동향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면서 협력 의사를 나타냈다.

TPP는 무역장벽 철폐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다자간 무역협정으로, 미국과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12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5일 TPP 협상이 타결된뒤 참여에 무게를 두고 참여 여부를 검토해오고 있다.

양 정상은 나아가 메가 FTA 협력에 이르기까지 각종 경제현안에 대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상회담의 이행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고위급 협의체를 만들기로 했다.

또 한일 기업이 협력해 제3국에 공동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양 정상은 청년 인재의 교류도 확대해가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앞서 양국은 지난달 29일 한일 청년인재교류 지원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정상은 LNG 2, 3위 수입국인 일본과 한국이 협력을 강화해 판매자 위주로 경직된 계약관행을 개선하고 LNG 수급 위기 등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일정상, 韓 TPP 참여시 협력…경제 고위급 협의체 추진 - 2

lkb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5/11/02 13:1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