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내 양식 연어 다음 달 첫 출하(종합)

송고시간2015-10-26 13:55

첫 출하되는 국내 양식 연어
첫 출하되는 국내 양식 연어

첫 출하되는 국내 양식 연어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다음 달 첫 출하되는 양식 연어를 이용한 연어요리 시식회가 열리고 있다. 해수부는 강원도 고성군 외해(外海) 가두리 시설에서 우리나라 기술로 키운 연어를 다음 달 시범 출하한다고 밝혔다. 연어는 대표적인 한해성(寒海性) 어종이어서 수온이 높은 우리나라 바다에서 양식이 어려웠으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온 상승과 태풍 발생 시 가두리를 하강해 가두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술인 '부침식 가두리 시스템'을 양식에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수심이 깊고 수온이 낮은 외해에서 연어 1만마리를 양식하는 데 성공했다. 2015.10.26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세종=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해양수산부는 강원도 고성군 외해(外海) 가두리 시설에서 우리나라 기술로 키운 연어를 다음 달 시범 출하한다고 26일 밝혔다.

정부는 1980년대 중반부터 연어류 양식 연구를 추진해 기술을 확보했으나 상업적 연어 양식에 성공한 것은 처음이다.

연어는 대표적인 한해성(寒海性) 어종이어서 수온이 높은 우리나라 바다에서 양식이 어려웠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온 상승과 태풍 발생 시 가두리를 하강해 가두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술인 '부침식 가두리 시스템'을 양식에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수심이 깊고 수온이 낮은 외해에서 연어 1만마리를 양식하는 데 성공했다.

연어 연중 양식에 성공한 것은 아시아에서는 최초이고 전 세계에서는 노르웨이와 칠레 등에 이어 7번째다.

지난해 11월 캐나다에서 수입한 연어 알을 육상 내수면에서 부화시키고서 10개월간 바닷물에 적응하는 순치 과정을 거친 뒤 외해 양식장에서 키워왔다. 양식장은 해안에서 약 5㎞ 거리에 있으며 수심은 80m다.

국내 양식 연어 다음 달 첫 출하(종합) - 2

'이것이 국내 양식 연어 요리'
'이것이 국내 양식 연어 요리'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다음달 첫 출하되는 양식 연어를 이용한 연어요리 시식회가 열리고 있다. 해수부는 강원도 고성군 외해(外海) 가두리 시설에서 우리나라 기술로 키운 연어를 다음 달 시범 출하한다고 밝혔다. 연어는 대표적인 한해성(寒海性) 어종이어서 수온이 높은 우리나라 바다에서 양식이 어려웠으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온 상승과 태풍 발생 시 가두리를 하강해 가두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술인 '부침식 가두리 시스템'을 양식에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수심이 깊고 수온이 낮은 외해에서 연어 1만마리를 양식하는 데 성공했다. 2015.10.26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4∼5㎏ 이상 상업용 연어 크기로 양식하려면 바다 양성 기간이 14∼24개월 정도 필요하다. 해수부는 내년 11월 상업용 크기의 연어 출하에 앞서 국내 시장 테스트와 홍보를 목적으로 이번에 1.5∼2㎏가량의 연어를 시범 출하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해상 가두리 시설 10곳에 연어 20만마리를 추가로 들여와 연어 대량 양식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잡힌 연어는 437t, 연어 수입량은 2만2천810t이다. 주요 수입국은 노르웨이·칠레·미국·러시아 등이며 수입한 연어의 64%가 냉동 연어다.

우리나라에서 연어는 광어 다음으로 수요가 많은 어종이지만 수요의 98%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양식연어 대량생산에 성공하면 연간 양식연어 약 800t을 생산해 수입량 일부를 대체할 수 있다. 국내 양식연어는 대부분 신선냉장 형태로 유통될 예정이다.

국내산 냉장 양식연어 가격은 ㎏당 1만2천원 선인 노르웨이산보다 저렴한 ㎏당 9천∼1만원대에 형성될 것으로 해수부는 예상했다.

오운열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시범 출하를 계기로 신선한 국내 양식산 연어가 고부가가치 양식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 양식 연어 다음 달 첫 출하(종합) - 3

ric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