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머니투데이 뉴스1, 교육업체 대교 8일간 비판 보도

송고시간2015-09-23 09:27

광고 요구 수용한 이후 '고통스러운 공격'에서 벗어나 협박으로 경제적 이득 얻으면 공갈죄…'10년 이하 징역'

머니투데이 뉴스1, 교육업체 대교 8일간 비판 보도 - 1

(서울=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머니투데이 그룹 계열인 뉴스1도 교육업체 대교에 '융단폭격' 성격의 비판기사를 연이어 보도한 사실이 23일 확인됐다. 머니투데이의 다른 계열사인 더벨이 지난해 7월 한국씨티은행을 공격할 때와 여러 면에서 닮았다. 광고 문제로 갈등을 빚었고, 최고경영자(CEO)의 약점을 들춰냈으며, 비판기사를 장기간에 걸쳐 보도한 것 등이 유사점이다.

뉴스1이 대교에 포문을 연 것은 지난해 10월22일부터다. 이날 조영완 대교 대표를 정조준했다. '조영완 대교 대표 총괄 핵심역량 미디어 사업…4년째 신통치 않네'라는 제목의 기사로 조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다음날인 23일에는 강영중 대교 회장의 장남인 강호준 상무를 겨냥했다. 기업 광고비를 집행하는 홍보실에서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주와 경영권 승계 문제를 건드린 것이다.

뉴스1은 '대교 2세, 경영권 승계 평가 기준…교육사업 아닌 술장사'라는 자극적이고 모욕적인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강 상무가 본업인 학습지 사업보다 와인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는 내용을 담았다.

와인 사업에서 강 상무가 성과를 낸 것은 대교라는 '대기업의 힘'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사업이 잘됐지만, 그것은 경영권 승계자인 강 상무의 실력이 아니라는 의미로 읽히도록 편집했다.

본업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2세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면 해당 기업의 우려를 키울 수 있다는 질타도 했다. 겉으로는 언론의 정상적인 비판 기능을 수행한 것 같지만, 행간을 보면 나쁜 의도가 엿보였다는 게 대교 측의 전언이다.

이후에는 대교의 각종 사업을 문제 삼는 파상공세가 이어졌다.

머니투데이 뉴스1, 교육업체 대교 8일간 비판 보도 - 2

27일에는 대교가 중학생 온라인 교육 서비스 시장에서 고배를 마셨다고 비판했다. 초중등 온라인 교육서비스인 '공부와락'을 대폭 축소한 점을 부각시켰다.

기업의 사업부 가운데 실적이 부진한 점을 들춰내는 방식으로 대교를 깎아내린 것이다.

29일에는 대교가 학원 프랜차이즈인 '지캠프클래스' 사업을 중단하면서 가맹점주들에게 상당한 손실을 입혔다고 힐난했다. 일부 가맹점주는 2억원 이상 손실을 봤다고 적시했다.

30일에는 한국소비자원을 인용해 공격을 이어갔다. 대교 등 학습지 업체 방문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이 커졌다는 식으로 비판했다. 교원과 웅진씽크빅 등 상위 업체를 함께 거론했지만 기사 제목에는 대교만 올렸다.

다음 달인 11월3일에는 대교의 기업 분석 보고서를 문제 삼았다. 특정 증권사가 대교와의 이해관계 때문에 제대로 된 비판을 하지 못한다는 의심을 받는다는 것이다. 대교의 기업설명(IR)팀에서 퇴사한 직원이 증권사 리서치 센터 애널리스트로서 분석했다는 점을 공격 근거로 삼았다.

4일에는 다시 강영중 대교 회장을 겨눴다. 강 회장이 이사장을 맡은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의 감사를 대교의 자회사 대표이사에게 맡긴 것이 논란 소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5일에는 대교가 출자한 기업도 줄줄이 손실을 봤다고 비판했다.

대교가 과도한 협찬·광고비를 집행해달라는 뉴스1의 요청을 거부한 탓에 이런 시리즈 기사가 나온 것으로 교육업계는 의심한다.

머니투데이 뉴스1, 교육업체 대교 8일간 비판 보도 - 3

대교는 뉴스1이 원하는 수준의 광고비를 집행하고 나서야 '고통스러운 공격'에서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이 광고나 협찬을 염두에 두고 장기간 비판기사를 썼다면 보도 윤리와 실정법에 어긋난다.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은 "소속 회사의 출판물 강매 및 광고 강요를 하지 않으며, 이를 취재 보도와 연계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형법에는 협박으로 재물이나 재산상 이득을 얻으면 공갈죄를 적용해 10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한다는 조항이 있다.

머니투데이 그룹에 광고를 집행한 상당수 기업은 유사한 피해를 호소하며 법적 대응을 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형사처벌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대교를 비판한 기사를 쓴 뉴스1의 기자는 왜 이런 식으로 보도했느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답변을 거부했다.

이 기자는 "윗선에서 인터뷰에 응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연합뉴스가 머니투데이 그룹을 비판하는 기사를 쓰는 상황)에서 인터뷰에 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음은 뉴스1의 대교 비판 기사 일지

머니투데이 뉴스1, 교육업체 대교 집중비판 기획보도

[앵커] 온라인뉴스 시장을 악용해 기업체 등에 광고나 협찬을 강요하는 사이비언론에 대한 각계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언론 머니투데이 계열인 뉴스1이 지난해 교육업체 대교를 상대로 비판기사를 집중 보도한 사실이 알려졌는데요. 교육업계는 뉴스1이 요구한 광고와 협찬을 대교에서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머니투데이 그룹 계열 통신사인 뉴스1. 뉴스의 원천을 생산하는 뉴스통신사라는 점에서 어떤 언론사보다 공정성과 객관성이 요구됩니다. 그런데 이 매체는 지난해 10월22일부터 교육업체 대교에 관한 비판기사를 보름간 집중적으로 쏟아냈습니다. 대교 조영완 대표를 정조준하면서 포문을 열더니 하루 뒤 강영중 대교 회장의 장남 강호준 상무를 겨냥했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대교의 각종 사업을 문제 삼는 등 15일 동안 모두 8건의 비판기사를 내보냈습니다. 교육업계에서는 뉴스1이 요청한 광고와 협찬을 대교에서 주지 않자 악의적인 기사를 연속적으로 내보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보도 윤리와 실정법에 어긋납니다.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에는 "회사의 출판물 강매와 광고 강요를 하지 않고 취재 보도와 연계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고 형법에는 "협박으로 재물이나 재산상 이득을 얻으면 10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그룹에 광고를 집행한 상당수 기업이 같은 피해를 봤다고 법적 대응에 나선다면 형사처벌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 실제 뉴스1은 광고주협회의 설문조사에서 나쁜 언론 7위에, 머니투데이의 또다른 계열사 더벨은 나쁜 언론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10월22일: 조영완 대표 총괄 핵심역량 미디어 사업…4년째 신통치 않네

-10월23일: 대교2세, 경영권 승계 평가 기준…교육사업 아닌 '술장사?'

(주말 휴지기)

-10월27일: 대교, 중등 온라인 교육시장서 고배?…'공부와락' 대폭 축소

-10월29일: 대교, 학원 프랜차이즈 중단 '논란'…가맹점주 "2억 날렸다"

-10월30일: 대교 등 학습지업체 방문교사 만족도 떨어져 학부모 불만 '팽배'

(주말 휴지기)

-11월3일: 대교, 평가 제대로 이뤄졌나…IR팀 출신 애널과 타 증권사 분석은

-11월4일: 강영중 대교 회장, 출연 고교에 자회사 대표 감사 선임…독립성 논란

-11월5일: 대교, 국내도 국외도 출자한기업 줄줄이 '손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