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러시아 "구글, 반독점법 위반했다"

EU,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구글 조사 중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러시아 규제당국이 세계 최대 인터넷 업체 구글에 대해 반(反)독점법을 위반했다고 14일(현지시간) 판결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 반독점청은 구글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의 지배적인 시장 지위를 남용했다고 밝혔다.

구글이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에 자사의 메일, 지도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같이 끼워 넣는 것이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판결이다.

세부적인 판결 내용은 10일 안에 나올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같은 판결이 공식 확정되면 구글은 벌금을 내거나 안드로이드 운영 시스템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NYT는 전했다.

앞서 올해 초 러시아 최대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 얀덱스(Yandex)는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휴대전화에 구글 경쟁사들의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될 수 없다며 구글을 당국에 제소한 바 있다.

이에 러시아 당국은 구글이 부당하게 자사의 서비스만을 안드로이드에 추가했는지를 조사해왔다.

이번 판결이 나오자 얀덱스는 성명을 통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구글의 이러한 운영을 반(反)경쟁적 행위로 판결한 것"이라며 "반 독점 판결이 시장의 경쟁질서를 회복하게 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구글은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으며 세부적인 사항이 나오면 항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성명을 통해 아직 결정된 판결을 받지 못했다며 판결 내용을 검토한 이후 다음 단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구글은 유럽과 인도에서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은 지난 4월 구글의 반독점 위반 혐의에 대한 본격적인 재조사에 착수했다.

유럽에서 검색 점유율 90% 이상인 구글은 자사 광고 링크와 서비스를 교묘하게 우수 검색결과로 보여줘 막대한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러시아 "구글, 반독점법 위반했다" - 2

trum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5/09/15 15:4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