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김도연 총장 "포스텍 대한민국 미래 이끌 기함으로"

4년 임기 시작…"근본적 사회혁신 등 위해 대학 바뀌어야"
김도연 포스텍 신임총장
김도연 포스텍 신임총장
(포항=연합뉴스) 포스텍(포항공과대) 제7대 총장으로 선임된 김도연 전 울산대총장. 2015.4.23 << 포스텍 >>
shlim@yna.co.kr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김도연 포스텍(포항공과대) 제7대 총장이 1일 취임하고 업무를 시작했다.

취임식에는 권오준 학교법인 포항공과대 이사장, 성낙인 서울대 총장, 이인선 경북도 정무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소설가 김진명씨, 교직원, 학생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김도연 총장 "포스텍 대한민국 미래 이끌 기함으로" - 2

김 총장은 취임사에서 "포스텍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경쟁력을 견인하는 최고 명문대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회 근본적 혁신과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서는 대학이 바뀌어야 한다"며 "포스텍이 더욱 개방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우리나라 대학 사회 교육과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기함(旗艦)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학기술 분야에 수월성과 올바른 가치관으로 탐구하고 도전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 국민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등을 대학 운영 방향으로 제시했다.

김도연 총장 "포스텍 대한민국 미래 이끌 기함으로" - 3

권오준 이사장은 "포스텍이 정체기를 맞고 있으나 이럴 때일수록 구성원들이 건학 이념을 되새기며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재도약할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제2 건학 각오로 세계 과학기술 발전에 길이 남을 위대한 업적과 성과를 남겨 사회가 인정하고 존경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신임 총장은 1974년 서울대 재료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에서 석사학위를, 프랑스 블레즈파스칼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재료공학과 무기재료공학 분야 전문가로 미국 세라믹학회 석학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05년부터 서울대 공과대학장, 2008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초대 장관과 울산대 총장,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임기는 2019년 8월말 까지다.

shl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5/09/01 10: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