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북한 김정은, 최영건 내각 부총리도 총살 처형"(종합)

"북한 김정은, 최영건 내각 부총리도 총살 처형"
"북한 김정은, 최영건 내각 부총리도 총살 처형"(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최영건 내각 부총리를 올해 총살 처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대북 소식통은 12일 최영건 부총리가 지난 5월 김정은 제1위원장의 정책 추진에 불만을 표출했다가 총살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05년 7월 12일 서울 홍은동 그랜드 힐튼호텔서 열린 제 10차 남북 경제협력추진위원회 종결회의에서 북측 대표단장으로 온 최영건 부총리(왼쪽)가 남측 박병원 대표단장과 남북협력 12개항이 명문화 된 합의서를 교환하는 모습.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이상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최영건 내각 부총리를 올해 총살 처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대북 소식통은 12일 최영건 부총리가 지난 5월 김정은 제1위원장의 정책 추진에 불만을 표출했다가 총살됐다고 밝혔다.

최영건 부총리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추진하는 산림녹화정책과 관련해 불만을 표출하고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것을 이유로 처형된 것으로 알려졌다.

1952년생인 최영건 부총리는 2005년 6월 남북장관급 회담에 북측 대표로 나서 서울을 방문했다.

그는 이후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측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2006년 월간 조국과의 인터뷰에서 "개성시를 남북 물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해 주목받기도 했다.

최영건 부총리는 작년 6월19일 북한 내각 부총리에 정식 임명됐으며, 7월 말의 강원도 고산과수농장 쇠그물울타리공장 조업식에서 조업사를 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임명 이후 줄곧 1~2달 간격으로 북한 매체에서 언급되던 최영건 부총리는 작년 10월28일 성산역 준공식에 참석한 이후로는 최근 10개월째 북한 매체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이 소식통은 또 작년 9월에는 당시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이었던 김근섭도 공개 총살 형식으로 처형됐다고 전했다.

김근섭 부부장은 김정은 제1위원장의 특별지시에 따라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이 주도한 수사에 부패 혐의가 적발돼 다른 지방 고위간부들과 함께 처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집권한 이후 처형한 간부가 60여명에 달한다고 밝힌 바 있다.

anfour@yna.co.kr hapy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5/08/12 18:1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