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네이버, 모바일 검색에 '실시간 댓글' 노출시킨다

송고시간2015-07-02 09:47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앞으로 모바일에서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면 일부 실시간 검색 결과에 트위터 글이 아닌 댓글 내용이 노출된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 최신 정보를 더 잘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댓글을 추출해 반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역검색, 태그검색 등 네이버가 최근 잇따라 선보인 모바일 검색 서비스와 함께 실시간 정보까지 더욱 잘 찾아줄 수 있는 검색엔진으로 진화하기 위한 '리얼타임 프로젝트'의 일부다.

네이버는 온라인상 관심사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는 것이 댓글이라고 보고 실시간 검색에 반영하기로 했다.

우선 이용자 댓글이 가장 많이 생성되는 연예 및 스포츠 관련 뉴스 댓글을 먼저 반영했으며 이달 중 TV캐스트 댓글도 추가한다.

또 더욱 다양한 분야의 뉴스와 블로그, 카페 등으로 실시간 검색에 반영할 댓글의 추출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실시간 이슈를 더욱 빠르게 검색 결과로 제공하기 위해 현재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탐지하기 위한 'RED'(Real-time Event Detection) 시스템과 이용자들의 특정 이벤트 관련 실시간 반응을 반영하기 위한 'REACT'(Real-time Reaction) 시스템을 개발했다.

하반기 중에는 두 시스템을 모두 모바일 검색에 적용해 블로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뉴스, 이미지 등의 다양한 문서로부터 일반적인 트래픽 범주를 넘어서는 특이상황이 발생한 것을 실시간 이슈로 탐지, 이를 자동으로 추출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 이용자 반응도 실시간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최재걸 네이버 리얼타임검색 TF장은 "지금 사람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어떤 일에 관심을 보이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제공하면서 네이버 검색에 실시간성을 입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에 '실시간 댓글' 노출시킨다 - 2

br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