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자 국내 첫 확인…바레인 갔다온 남성(종합)

치사율 40%로 높지만 전염성은 낮아…예방·치료약 개발 안돼보건당국, 검역 강화·추가감염자 파악 중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신종 바이러스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감염된 한국인 환자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중동호흡기증후군은 전염성은 낮은 편이지만 치사율이 40%나 되는 신종 바이러스다. 보건 당국은 의료진과 가족 등 환자와 접촉한 사람을 중심으로 추가 감염자 발생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20일 중동지역에 다녀온 68세 남성 A씨가 중동호흡기질환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4월 중순부터 바레인에 체류하면서 농작물 재배관련 일에 종사하다가 5월4일 카타르를 거쳐 귀국했다.

귀국 후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해 발병이 확인됐으며 현재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돼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A씨의 건강 상황은 생명이 위급한 정도의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은 과거에는 사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유형의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감염으로 인한 중증급성호흡기 질환이다.

2~14일 가량의 잠복기를 발병되면 38℃ 이상의 발열, 기침과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며 폐감염이나 급속한 신장 기능 이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사스와 증상이 유사하지만, 사스보다 치사율은 높고 전염성은 낮은 것이 특징이다.

<그래픽>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란 무엇인가
<그래픽>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란 무엇인가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신종 바이러스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감염된 국내 환자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중동지역에 다녀온 68세 남성이 중동호흡기질환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20일 밝혔다.
zeroground@yna.co.kr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최근까지 23개 국가에서 1천14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465명이 사망해 치사율이 40.7%나 된다. 이 질병에 대한 예방백신이나 치료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MERS를 공중보건위기 대상 감염병으로 정하고 있지만 지난 2월 현 상황이 국가 간 여행, 교역, 수송 등을 제한할 사항은 아니라는 공식 평가를 내 놓은 바 있다.

질본은 A씨의 감염 사실이 확인되자 이 질병에 대한 관리체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시키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중동지역 입국자 모두에 대해 게이트 발열감시 등을 실시하도록 검역을 강화하는 한편, A씨의 감염 경로를 추적하고 추가 감염자 발생 여부 파악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조사 결과 A씨는 감염 경로로 지목되는 낙타와의 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체류한 바레인은 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국가이며 입국 과정에서 경유한 카타르 역시 최근 2개월간 환자 발생이 없었다.

질본은 A씨가 외래와 입원 등을 통해 그동안 방문했던 병원 3곳의 의료진과 가족 등 접촉자에 대한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나 현재까지는 추가 감염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A씨를 간병하는 부인에게서 경증의 호흡기 증상이 있어서 추가 검사를 진행 중이다.

질본 관계자는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유입이 의심되는 국가에 대해서도 전수 검역을 즉각 시행하고 있는 만큼 일반 국민에게는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염성은 높지 않은 편이지만 치사율이 높은데다 아직 치료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추가 감염자 발생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5/05/20 15:4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