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일본 역사왜곡 실상 알린다"…영남대서 독도 학술대회

송고시간2015-05-05 09:03

'독도는 우리땅'
'독도는 우리땅'

(독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3일 오후 독도선착장에서 경북도의원들이 일본의 역사 왜곡·독도 도발을 규탄하며 태극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이날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도에서 제277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였다. 2015.4.23
psykims@yna.co.kr

(경산=연합뉴스) 이덕기 기자 =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는 일본의 역사왜곡 실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국내외 석학들이 참가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일본의 '다케시마' 집착증…역사적 배경은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광복 후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쟁점'이라는 주제로 오는 8일 오전 10시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 영상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광복 후 독도를 둘러싼 주요 쟁점들을 국제 관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앞으로 대응 전략을 모색한다.

<그래픽> 日 아베 정권 독도 영유권 도발 일지
<그래픽> 日 아베 정권 독도 영유권 도발 일지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은 6일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중학교 지리, 공민(사회), 역사 교과서 18종의 검정 결과를 확정했다.
bjbin@yna.co.kr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가 '대한제국 독도 영유와 일제의 독도 침탈 정책'이란 특별 강연을 한다.

이어 뉴질랜드 빅토리아웰링턴대 알렉산더 부크 교수가 '일본 내셔널리즘에서 독도와 북방영토 관련성', 이승진 독도박물관장이 '남조선과도정부·조선산악회의 독도조사'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또 중앙대 제성호 교수는 '국제사법재판소와 독도'를 발표한다. 이밖에 참석자들은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일본의 역사왜곡 실태 등을 놓고 토론한다.

duc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