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튀김 요리할 때 자리 비우지 마세요"…10분만에 화재

송고시간2015-02-16 14:36

튀김요리할 때 불조심!
튀김요리할 때 불조심!

(부산=연합뉴스) 식용유를 냄비에 넣고 가스불로 온도를 높이자 10여분만에 화재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안전본부는 16일 오후 소방본부에서 튀김 요리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재 가능성에 대해 실험하고 있다. 2015.2.16 << 부산소방안전본부 >>
wink@yna.co.kr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식용유를 냄비에 넣고 가스불로 온도를 높이자 10여 분만에 화재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안전본부는 16일 오후 소방본부에서 튀김 요리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재 가능성에 대해 실험했다.

식용유 250㎖를 냄비에 넣고 가스불을 켜자 2∼3분 후에 온도가 섭씨 180도까지 올라갔고, 10여 분 후 기름 온도가 370도에 이르자 화재가 발생했다.

이때 냄비에 물을 붓자 불꽃이 더욱 거세지면서 연소가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양배추 등 물기 많은 채소를 용기에 넣자 불꽃이 작아지는 효과가 있었다.

최원근 부산소방본부 화재조사계 주임은 "튀김기름을 가열하면 10여 분만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이번 실험결과 확인됐다"며 "설 음식을 준비할 때 불을 켜 놓고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튀김 요리를 하다가 불이 붙으면 가장 먼저 가스 밸브를 잠그고 소화기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거나 소화기가 없으면 냄비 뚜껑을 한동안 닫아 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년 설 연휴 때 전국에서 130건 안팎의 화재가 발생하는데 이 가운데 10%가량이 음식물을 만들다가 일어났다.

pc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