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일본-몽골, 경제동반자협정 체결

송고시간2015-02-11 00:31

악수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와 치메드 사이칸비레그 몽골 총리(EPA.연합뉴스)

악수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와 치메드 사이칸비레그 몽골 총리(EPA.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과 몽골은 10일 경제동반자협정(EPA)을 체결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치메드 사이칸비레그 몽골 총리는 이날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회담을 개최해 양국간 EPA에 각각 공식 서명했다. 두 총리는 또 양국관계 강화를 위한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양국 국내 절차를 마치고 EPA가 발효되면 그로부터 10년 안에 일본은 몽골산 제품 수입때 부과하는 관세 전부를, 몽골 측은 관세의 대부분을 각각 철폐한다. 일본 측은 석탄과 희토류의 수입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일본은 또 북한과의 수교국인 몽골과 경제면에서의 공조를 강화해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얻어내는 한편, 몽골의 이웃국가인 중국을 견제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PA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최종 목표로 하는 국가 간 경제협력의 틀이다. 협정 당사자들은 관세를 철폐하거나 인하하고, 투자와 서비스, 지식재산, 인적자원 등의 자유로운 왕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느슨한 형태의 경제공동체를 이루게 된다.

jh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