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삼성-애플, 미국 외에서 특허소송 철회키로(종합2보)

미국 특허소송은 계속 진행…최종 합의까지는 시일 걸릴듯
삼성-애플, 미국 외에서 특허소송 철회키로
삼성-애플, 미국 외에서 특허소송 철회키로(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삼성전자와 애플은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서 양사가 진행해온 모든 특허 소송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6일 밝혔다. 6일 오후 서울 시내 한 휴대전화 매장에서 직원이 아이폰5s(왼쪽)과 갤럭시S5를 들고 있는 모습.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삼성전자[005930]와 애플이 미국 이외 국가에서 특허 소송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서 양사가 진행해온 모든 특허 소송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6일 밝혔다.

다만 이번 합의는 양사간 특허 라이선싱 협의와 관련한 것은 아니며 미국에서의 특허소송은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고 양사는 설명했다.

비록 미국에서의 특허소송은 이번 합의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양사가 '세기의 소송'으로 불릴 정도로 격렬하게 진행됐던 특허소송중 미국외 지역의 소송을 철회키로 합의함에 따라 부분적인 화해 무드가 형성되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양사의 특허 소송은 지난 2011년 4월 애플이 미국 법원에 삼성전자를 제소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양사 소송은 미국과 한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호주 등 9개국으로 확대됐다.

삼성-애플, 미국 외에서 특허소송 철회키로(종합2보) - 2

그러나 양사는 앞서 지난 6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판정에 대한 항고를 나란히 취하하면서 합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애플은 지난달 말 자사가 승소한 미국 1차 소송의 항소를 취하하기도 했다.

이런 행보가 나오면서 업계에서는 양사가 합의 수순으로 가는 게 아니냐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2년간 양사는 세계 어느 법원에서도 추가 소송을 벌이지 않은 점도 이 같은 예측에 힘을 실어줬다.

다만 미국 1차 소송의 항소심이 곧 열릴 예정이고, 2차 소송도 계속 진행하겠다는 게 양사의 뜻인 만큼 양사가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또 일각에서는 양사가 실익이 없는 미국 외 소송에서는 합의하고 미국 소송에 집중하려고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미국 ITC 판정에 대한 항고 취하나 애플의 미국 1차 소송 항소 취하도 마찬가지로 실익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양사는 이번 합의가 언제 어느 자리에서 있었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사안의 크기를 고려할 때 최고경영자(CEO)급 회담에서 결정된 것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팀 쿡 애플 대표는 앞서 지난달 8∼13일 미국 아이다호주 선밸리에서 열린 앨런앤드코 미디어콘퍼런스'에 함께 참석해 회동한 바 있어, 이 자리에서 이번 합의가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시 외신들은 이 부회장이 래리 페이지 구글 CEO와 긴장관계를 보였다는 사실을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com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8/06 11:4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