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치아 안 뽑는 돌출입 교정치료 효과있다"

송고시간2014-07-30 10:20

서울성모병원 교정과 국윤아 교수팀 미국 교정학회지에 논문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성인 돌출입 치아교정 시 치아를 뽑지 않고 입안 내 고정장치만을 이용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한국과 미국의 공동 연구팀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치과교정과 국윤아 교수팀은 총 20명(남 7명, 여 13명)의 상악(위턱) 돌출입 환자를 'MCPP'(Modified C-Palatal Plate)라는 교정장치로 치료한 뒤 미국 세인트루이스대학, 애리조나대학 의료진과 함께 3차원 콘빔CT(Conebeam CT)로 영상을 분석한 결과, 위턱 첫 번째 어금니가 뒤쪽으로 평균 3.3㎜가량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MCPP는 국 교수팀이 2011년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교정치료 장치로, 입천장에 고정시켜 돌출된 앞니와 치근(치아의 뿌리)을 치아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어금니를 뽑거나 헤드기어 등의 구강외 장치를 장착하는 일반 치아 교정법과 달리 장치가 입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불편함이 적고, 치아를 뽑는 데 따른 통증과 상처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돌출입은 앞니의 치아와 잇몸이 유난히 튀어나온 형태를 말하는데 상대적으로 동양인에게 많다. 코와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나와 있는 모습이 대표적이다. 돌출된 상태가 심한 경우는 입술이 다물어 지지 않거나 발음이 새기도 한다.

국윤아 교수는 "기존에는 치아를 뽑지 않는 방식으로 돌출입을 치료하려면 뿌리가 크고 멀쩡한 어금니까지 후방으로 이동시켜야 하는 등의 부작용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이번 장비를 이용하면 어금니의 뿌리부터 치아 전체가 수평으로 후방이동하기 때문에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치과병원에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은 치과 분야 권위지인 미국교정학회지(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ㆍAJODO) 7월호에 실렸다.

"치아 안 뽑는 돌출입 교정치료 효과있다" - 2

bi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scoopkim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