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적조 대비 이상무" 통영서 첫 방제 훈련

"남해안 적조를 막아라"
"남해안 적조를 막아라"(통영=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16일 오후 경남 통영시 당포항 근처 산양해역에서 경남도가 '적조대응 메뉴얼'에 따라 대형 전해수 황포살포기를 이용해 모의 방제훈련을 하고 있다. 2014.7.16 <<지방기사참조>>
choi21@yna.co.kr

(통영=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16일 오후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적조방제 모의훈련이 실시됐다.

최근 '적조대응 매뉴얼'을 만든 경남도가 모의훈련을 실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소형 어선에 황포 분사 탱크 달고 적조 방제
소형 어선에 황포 분사 탱크 달고 적조 방제(통영=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16일 오후 경남 통영시 당포항 근처 산양해역에서 어민들이 경남도의 '적조대응 메뉴얼'에 따라 소형 어선에 황포 분사 탱크를 달고 적조 모의 방제훈련을 하고 있다. 2014.7.16 <<지방기사참조>>
choi21@yna.co.kr

훈련은 통영시 당포항(옛 삼덕항) 근처 산양해역의 한 양식장에서 볼락 치어 5천여 마리를 방류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어 전해수 황토살포기 1대와 중소형 황토살포기 2대를 비롯해 해경 경비정 1척과 어선 5척이 동원돼 올해 새로 제작된 방제장비 등을 이용한 황토 살포 등 적조방제 시범을 보였다.

어선들은 0.5㏊ 규모의 현대화 가두리어장을 안전지역으로 이동시키는 등 실제 상황을 가정했다.

"가두리 양식장을 통째 옮겨라"
"가두리 양식장을 통째 옮겨라"(통영=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16일 오후 경남 통영시 당포항 근처 산양해역에서 경남도가 '적조대응 메뉴얼'에 따라 적조 발생시 가두리 양식장을 통째 옮기는 모의 훈련을 하고 있다. 2014.7.16 <<지방기사참조>>
choi21@yna.co.kr

강덕출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적조대책위원회와 적조방제 모의훈련으로 적조 발생 시 적조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유해성 적조는 7월 17일에 처음 발생, 51일 만인 9월 5일에 소멸했다.

이 기간 경남 남해안에서는 241개 어가에서 양식어류 2천505만마리가 폐사, 217억원의 피해가 났다.

"적조 발생 전 양식어류 시범방류 합니다"
"적조 발생 전 양식어류 시범방류 합니다"(통영=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16일 오후 경남 통영시 당포항 근처 산양해역에서 어민들이 경남도의 '적조대응 메뉴얼'에 따라 가두 양식장에서 키우던 볼락 치어 5천여마리를 적조 발생 전 시범 방류하고 있다. 2014.7.16 <<지방기사참조>>
choi21@yna.co.kr

경남도는 올해 적조방제를 위해 황토 8만t을 사전에 확보했고 양식어민들을 대상으로 적조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전해수 황토살포기 5대, 중소형황토살포기 11대, 산소공급기 205대 등 적조방제 장비도 확충했다.

또 적조 발생 시 가두리시설을 옮길 임시대피소 7곳을 지정하고 폐사어류 매몰지 9곳도 준비했다.

훈련을 주관한 경남도 적조대책위원회(위원장 윤한홍 행정부지사)는 훈련 시작에 앞서 통영시 수산기술사업소에서 적조대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적조대책위원회는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에 가입한 어가가 적조 발생 시 긴급피난 지시에 따라 가두리 양식장을 이동하다 발생한 피해에 대한 보험 지원과 적조방제를 위한 국가 전담조직 설치를 중앙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pitbul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7/16 15: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