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농식품부 "재해보험 손해평가사 자격제도 도입"(종합)

농식품부,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
농식품부,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30일 농업재해보험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손해평가사 자격제도를 도입해 전담조직과 인력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림식품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추진방안 토론회에서 "손해평가사는 현행 손해사정사와 손해평가인의 중간수준 자격으로 2016년부터 매년 1∼2회 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손해평가사 시험 실시시기와 시험과목(보험+작물), 합격기준과 자격증 발급 등의 세부 관리방안을 내년 5월 농어업재해보험법 시행령 개정 때 반영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정책자금관리단을 확대 개편한 가칭 `한국농업금융보험원'의 보험사업 관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2017년까지 보험원의 인력을 40명에서 70명선까지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분야 재해보험제도가 도입된 지 14년가량 됐다"며 "(재해보험) 품목이 5개에서 59개로 늘어났고, 예산도 2001년 93억원에서 올해 2천700억원으로 29배 성장했다"고 소개하고 "이제는 제2기의 도약기로 사업 내실화를 다져가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농식품부,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
농식품부,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농업재해보험사업 내실화 토론회.

이날 토론회에서 권오영 예산능금농협장은 "손해평가인을 양성해 형평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평가와 관련된 민원이 계속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재현 농협손해보험 본부장은 손해평가인력의 관리에 대해 "현재는 조합에 위탁하고 있지만 농협손해보험이 직접 관리해 온정적 평가를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광하 재해보험협회 부장은 "이 경우 인건비 부담이 높아진다"고 지적하고 "손해평가사들이 자격증을 취득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 "재해보험 손해평가사 자격제도 도입"(종합) - 2

bschar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5/30 16: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