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장성택 측근' 문경덕 해임 확인…김수길로 교체

신임 평양시 당 책임비서 김수길
신임 평양시 당 책임비서 김수길(서울=연합뉴스) 북한의 신임 평양시 당 책임비서가 10일 처음으로 북한 매체에 모습을 보였다. 김수길 평양시 당 책임비서는 이날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재추대 경축대회에서 사회자로 나왔으며 그의 모습은 조선중앙TV로 방영됐다(오른쪽 사진). 왼쪽 사진은 김수길이 작년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을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는 모습. 2014. 4. 10 << 북한부 기사참조 >>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북한 장성택의 측근으로 알려진 문경덕이 평양시 당 책임비서에서 해임된 사실이 10일 공식적으로 확인됐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재추대 평양시 경축대회를 녹음 실황으로 중계하며 "김수길 평양시 당 책임비서가 사회를 한다"고 소개했다.

문경덕은 북한 매체에서 지난 1월 7일까지만 해도 평양시 당 책임비서로 소개됐지만 지난달 9일 치러진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 선거 당선자에 이름을 올리지 못해 숙청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김수길 신임 평양시 당 책임비서는 중장 계급의 군부 인사로, 군 총정치국 부국장으로 알려졌다.

작년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의 중국 방문을 수행하면서 승승장구한 그는 지난달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서도 당선됐으며 최근에는 김정은 제1위원장의 공개활동을 활발히 수행해 대표적인 '최룡해 사람'으로 분류된다.

김수길은 지난 7일 북한 매체가 전한 김정은 제1위원장의 여자 축구경기 관람에 군복 차림으로 수행해 평양시 당 책임비서로 인사 조치는 최근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8일 김 제1위원장 주재 하에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조직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보도됐고, 김수길도 이 회의에서 평양시 당 책임비서에 보임됐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경축대회에서 김기남 당비서는 경축보고를 통해 "우리는 전당과 온사회에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유일적 영도체계를 철저히 세우며 원수님의 사상과 영도를 충직하게 받들어 백두에서 개척된 주체혁명, 선군혁명의 천만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전진을 가로막으려는 원수들의 책동은 날로 악랄해지고 있다"며 "적들이 정세를 긴장시키면 긴장시킬수록 우리는 0.001㎜의 양보나 주춤거림도 없이 더욱 초강경자세로 맞받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ljglo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4/10 16:4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