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삼성SDI-제일모직 합병…매출 10조원 거대계열사 탄생(종합)

신성장동력 육성 이해관계 맞아 떨어져…전자부문 수직계열화 완성삼성 모태기업 제일모직 60년만에 '역사속으로'
제일모직과 합병한 삼성SDI
제일모직과 합병한 삼성SDI(용인=연합뉴스) 신영근 기자 = 삼성SDI와 제일모직이 31일 이사회에서 양사 합병을 결의하고 글로벌 소재·에너지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사진은 31일 오후 경기도 용인 삼성SDI.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 삼성SDI[006400]와 제일모직[001300]이 합병했다.

삼성SDI와 제일모직은 31일 이사회에서 합병을 결의하고 글로벌 소재·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다고 발표했다.

삼성SDI와 제일모직이 각각 1대 0.4425의 비율로 합병하며, 삼성SDI가 신주를 발행해 제일모직의 주식과 교환하는 흡수 합병하는 방식이다.

삼성SDI 박상진 사장 (연합뉴스 DB)
삼성SDI 박상진 사장 (연합뉴스 DB)

합병회사의 사명도 삼성SDI로 한다.

두 회사는 5월 30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7월 1일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으로 삼성SDI는 연매출 10조원 규모의 거대계열사가 된다. 단순 합산 기준으로는 자산 15조원, 시가총액 10조원, 직원 1만4천여명 규모다.

1954년 삼성그룹의 모태기업으로 출발한 제일모직은 6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삼성SDI의 근무자들이 생산 상태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DB)
삼성SDI의 근무자들이 생산 상태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DB)

삼성SDI는 2020년 연매출 29조원 이상의 거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 합병으로 삼성전자의 소재·부품 수직계열화가 완성된 것으로 평가된다. 자회사인 삼성SDI(부품)가 제일모직(소재)을 합병함으로써 전자부문의 수직계열화가 이뤄진 것이다.

신성장동력 육성에서 합병의 필요성이 강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의 원천 경쟁력인 소재 경쟁력 강화가 절실했으며, 제일모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에 이어 에너지·자동차 소재를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었다.

삼성SDI는 제일모직이 보유한 배터리 분리막과 다양한 소재 요소기술을 내재화해 배터리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제일모직이 지난 2012년 '차이나플라스' 에 참가해 자동차 내장재, 외장재, 조명, 엔진룸 등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풀라인업 제품을 자동차 형태에 맞춰 전시한 모습. (연합뉴스 DB)
제일모직이 지난 2012년 '차이나플라스' 에 참가해 자동차 내장재, 외장재, 조명, 엔진룸 등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풀라인업 제품을 자동차 형태에 맞춰 전시한 모습. (연합뉴스 DB)

또 다양한 고객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제일모직의 합성수지를 기존의 전자·IT 시장 위주에서 자동차용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제일모직 조남성 사장은 "이번 합병은 삼성SDI와 제일모직의 핵심경쟁력을 통합해 초일류 에너지·소재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삼성SDI 박상진 사장은 "소재업계와 부품업계에서 각각 쌓은 양사의 전문 역량과 기술을 합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일류 소재·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SDI는 1970년 설립돼 흑백 브라운관 사업으로 시작해 2002년부터는 신규 사업으로 배터리 사업을 추가해 불과 10년만인 2010년에 소형 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에너지 회사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현재는 삼성의 신수종 사업인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제일모직은 1954년 설립돼 직물사업을 시작한 이래 1980년대에 패션사업, 1990년대에 케미칼 사업, 2000년대에는 전자재료 사업에 차례로 진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소재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패션사업부를 삼성에버랜드로 이관했다.

oakchu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3/31 09:1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