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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파게티 출시 30년…50억봉 판매

송고시간2014-03-12 10:40

(서울=연합뉴스) 김상훈 기자 = 농심의 짜장라면 '짜파게티'가 올해로 출시 30주년을 맞았다.

1984년 3월 출시된 짜파게티는 '국민 외신 메뉴'인 짜장면을 인스턴트화한 짜장라면의 대명사다.

짜파게티 출시 당시 제품들은 수프가 면에 잘 섞이지 않고 수제비처럼 뭉치는 단점이 있었다. 농심은 국내 최초로 수프 제조에 '그래뉼 공법'을 도입해 잘 비벼지는 수프를 개발했다. 여기에 건더기와 한층 진한 짜장의 맛을 재현, 중국 음식점에서 바로 주문한 간짜장의 풍미를 살려냈다.

맛과 품질면에서 차별화를 이뤄낸 짜파게티는 기존 제품보다 50원이 비쌌지만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짜파게티의 인기 속에 경쟁사들도 '짜짜로니', '짜장파티'등 유사한 이름을 내걸고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짜파게티는 1990년대 이후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면서 국내 인스턴트 자장면류 시장을 평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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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이후 줄곧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한 짜파게티는 지난달까지 총 50억봉이 판매됐다.

지금까지 판매된 제품을 일렬로 세우면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의 10만배 높이가 되며, 누적 매출은 1조7천억원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농심의 너구리 제품과 섞어 조리하는 '짜파구리'가 TV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전체 라면 판매 순위 2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덕분에 지난 해 매출은 전년대비 26% 늘어난 1천300억원으로 사상 최대였다.

농심은 30년간 보내준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내가 바로 짜파게티 요리사'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1984년부터 최근까지 짜파게티와 함께한 소비자의 영상과 사진을 모아 온라인 광고를 제작하고, 아이들이 짜파게티를 먹는 영상도 모집할 예정이다.

한편 농심은 1970년 국내 최초의 짜장라면인 '짜장면'을 출시한데 이어 1978년 '삼선짜장면', 1983년 '농심짜장면', 1984년 '짜파게티'를 내놓았고, 이어 1988년 '짜장 범벅'(현 짜파게티범벅), 1992년 '짜장 큰사발', 2004년에는 '사천짜파게티'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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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ola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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