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한국인 하루 스마트폰 포털 접속 90분"

KT경영연구소 조사 보고서...모바일웹 보다 모바일앱 선호
서울 시내 한 스마트폰 매장의 진열대 모습 <<연합뉴스DB>>
서울 시내 한 스마트폰 매장의 진열대 모습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우리나라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포털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하루 평균 1시간 30분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KT경제경영연구소가 IT지식포털사이트 디지에코에 발표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포털사이트 이용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보유자들이 모바일 포털서비스(모바일웹·모바일앱)에 접속한 시간은 하루 평균 90분에 달했다.

이용방법으로는 모바일웹(48.3%)보다 상대적으로 편리한 모바일앱(51.7%)을 선호했다.

유선인터넷 포털서비스 일 평균 이용시간은 1.9시간으로 스마트폰과 큰 차이가 없었다.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 태블릿PC 이용 시간은 48분으로 조사됐다.

또 포털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선인터넷 사용자의 79.5%는 네이버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035720]과 구글의 비중은 각각 11.9%, 6.1%였다.

라이프스타일로 보면 '이성적 구매자(Rational Buyer)' 집단의 85.8%가 네이버를 이용한다고 응답해 가장 높은 충성도를 보였다. 이들은 기능을 중시하고 합리성을 따지는 집단으로 주로 40대 이상의 남성이다.

다음은 6가지 라이프스타일 모두에서 네이버에 크게 뒤졌지만 '정보 공유(Information Sharing)' 집단(19.4%)은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이들은 디지털 기기로 정보나 콘텐츠를 나누려고 노력하는 유형으로 30대 남성의 비중이 높다.

한편 자주 이용하는 포털서비스 카테고리는 유·무선 인터넷 사용자 모두 검색, 뉴스 등의 순이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 5명 가운데 1명은 웹툰(20%)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연구팀은 지난해 8월 22일부터 열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59세 이하 인터넷 이용자 754명을 총 6가지 유형의 라이프스타일로 분류해 인터넷 조사를 진행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4/01/05 07:1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