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다음, 검색·지도 등 개방형API 사용량 월3억건 돌파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포털 서비스 기업 다음커뮤니케이션[035720](다음)은 외부 기업과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개방형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환경)의 사용 건수가 10월 기준으로 3억 건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다.

다음은 2006년 10월부터 검색, 지도, 콘텐츠를 포함해 70여 종 이상의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다음의 온라인 검색 광고 사업에 진출하면서 검색 API 서비스도 추가했다.

다음에 따르면 검색 API 이용은 전체 개방형 API 서비스 이용의 45%를 차지하며, 이에 따른 데이터 처리만 월평균 1억2천만 건이다. 주요 사용자는 드림위즈, 코리아닷컴과 같은 중소 포털 사이트로 조사됐다.

지도 API는 지난해 상업성 사용 기준 완화 후 사용량이 대폭 늘어 월평균 1억 건을 넘어섰다. 하루 평균 400만 회 이상 사용되는 셈이다.

알바닷컴, 부동산114 같은 취업, 부동산 사이트의 지도 API 활용이 두드러졌다.

한편, 올해부터 시작한 마이피플 봇 API서비스는 사내외 알림 메시지 전송, 학습 사이트에서 인기를 끌며 매월 100%씩 성장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은 현재 서비스하는 기상 센서 API, 정적 지도 API, 다음 프로필 API에 공공 지식 기반(KB) API, 클라우드 API, 장소 검색 API를 추가할 계획이다.

윤석찬 다음 DNA랩 팀장은 "컴퓨터(PC) 기반의 개방형 API 서비스에 주력한 지금까지와는 달리 내년부터는 모바일 API 활용을 위한 지원을 더욱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oh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3/12/03 10:2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