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푸틴 대통령 인천 바랴그호 추모비 헌화

송고시간2013-11-13 20:36

송영길 인천시장과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 분교 설치 논의

헌화하는 푸틴 대통령
헌화하는 푸틴 대통령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오후 인천시 중구 연안부두 제물포해전 러시아 추모비를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이 추모비는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인천 앞바다에서 일본군과 전투 중 산화한 러시아 장병의 넋을 기리고자 세워졌다. 2013.11.13
tomatoyoon@yna.co.kr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인천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을 찾아 러시아 순양함 바랴그호 추모비에 헌화하고 묵념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한반도 주변 4강 정상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푸틴 대통령은 이날 저녁 출국에 앞서 인천시 중구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을 찾았다.

푸틴 대통령이 바쁜 일정을 쪼개 인천을 방문한 이유는 1904년 러일전쟁 당시 인천 앞바다에서 숨진 러시아 군함 승조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서다.

푸틴 대통령은 바랴그호 추모비 앞에서 헌화한 뒤 묵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송영길 인천시장과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 인천 분교 설치 등에 대해 짧게 이야기를 나눴다.

목례하는 푸틴 대통령
목례하는 푸틴 대통령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오후 인천시 중구 연안부두 제물포해전 러시아 추모비를 방문, 목례하고 있다. 이 추모비는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인천 앞바다에서 일본군과 전투 중 산화한 러시아 장병의 넋을 기리고자 세워졌다. 2013.11.13
tomatoyoon@yna.co.kr

송 시장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과 국립음악원(컨서바토리), 볼쇼이 발레단 부설 모스크바 국립무용아카데미(볼쇼이 발레 아카데미)가 인천 분교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 총장과 소관 부처인 문화부에 직접 전화해 하루 빨리 분교가 설치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바랴그호 추모비는 러일전쟁 100주년을 맞아 지난 2005년 건립됐다.

바랴그호 승조원들은 1904년 2월 러일전쟁 때 인천 앞바다에서 일본함대와 전투를 벌이다가 패배 가능성이 커지자 항복 대신 자결했다. 이들은 러시아에서 조국을 위한 헌신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시는 바랴그호의 깃발을 러시아에 장기 대여하는 등 러시아와 활발한 교류사업을 벌이고 있다. 2011년에는 추모비 주변을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으로 명명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이날 새벽 공식 방한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관련 협력과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양국 간 노력에 합의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