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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전남·북 연결 노령터널 관통>

총연장 4천300m, 토사량 잠실야구장 넓이 70m높이 채워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호남고속철도 건설구간 중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를 연결하는 노령터널(4천300m)이 관통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일 전남 장성군 북이면과 전북 정읍시 입암면 일대를 통과하는 백두대간의 한 지류인 노령산맥을 관통한 노령터널이 관통됐다고 밝혔다.

일반구간에서는 터널에서 가장 일반적인 공법인 천공 또는 발파 후 굴착하는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공법을 사용했고, 호남고속도로 하부 통과구간(110m)은 자동차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도로기능을 기존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비개착특수공법(NTR·New Tubular Roof Method)을 사용했다.

노령터널은 지난 2010년 7월 착공해 2년 11개월 만에 관통됐다.

사업비는 890억원이 소요됐고, 연인원 3만8천명, 덤프트럭 등 장비 2만200대가 투입됐다.

굴착된 토사량은 74만5천㎥로 잠실야구장만한 넓이를 70m 높이로 채울 수 있는 엄청난 양이다.

호남고속철도 구간은 오성-광주까지 총 연장 184.5㎞다. 터널은 총 33개소며, 최장터널은 계룡터널(7천200m)이다. 한편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은 금정터널(20㎞)이다.

철도공단의 한 관계자는 "호남고속철도는 현재 67.1%의 공정을 보이고 있다"며 "지난 1월부터 궤도, 전차선, 신호·통신 등 후속공사에 착수했고, 2014년 말까지 완공해 개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hch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3/07/02 09:39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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