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 "북한 미사일 대비 괌에 첨단MD 배치"(종합)

송고시간2013-04-04 03:59

지상배치형 고고도방어체계 투입

괌에 대북 첨단MD 긴급배치 얼마전 미국령 괌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달라고 미 국방부에 요구했었습니다. 미 국방부는 괌에 최첨단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국이 그만큼 북한의 위협을 실질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밉니다. 워싱턴에서 추승호 특파원입니다. =================== 미 국방부는 현지시간 3일 북한의 도발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최첨단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괌에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몇주내 고고도 방어체계(THAAD)를 괌에 배치한다"면서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 "북한은 미국에 대한 직접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괌 기지와 하와이, 미 서부해안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나는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 지도자들이 북한의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고도방어체계는 미 군기지를 공격하는 적의 중거리 미사일을 격추할 목적으로 제작된 지상배치형 공중 방어시스템입니다. 고도도 방어체계는 우리나라에도 배치된 패트리엇 미사일보다 요격고도가 높고 사정거리도 깁니다. 트럭 탑재 발사대와 요격 미사일, 추적레이더(AN/TPY-2), 통합 사격통제시스템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991년 걸프전 당시 이라크의 스커드 미사일 공격에 대한 방어 목적으로 처음 개발됐습니다. 고고도 방어체계 괌 배치는 괌 지사의 요청에 따른 것입니다. 에디 바자 칼보 괌 지사는 최근 헤이글 국방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의 미사일이 괌에 도달하기 전에 파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괌은 미국 영토 가운데 가장 북한에 가깝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북한의 위협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워싱턴에서 뉴스Y 추승홉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미국 국방부는 3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전쟁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최첨단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을 괌 기지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그래픽> 북 미사일 대비 美 MD 괌 배치
<그래픽> 북 미사일 대비 美 MD 괌 배치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미국 국방부는 3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전쟁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최첨단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을 괌 기지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몇주일 내에 고고도방어체계(THAAD)를 괌에 배치할 것"이라면서 "이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 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고고도방어체계는 트럭 탑재 발사대, 요격 미사일, AN/TPY-2 추적레이더, 통합 사격통제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면서 괌에 거주하는 미국 시민과 주둔 군인들에 대한 방어 역량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국방부는 3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전쟁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최첨단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을 괌 기지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북한 서커드B미사일(가운데)과 미국산호크지대공미사일(앞쪽).(EPA=연합뉴스)

미국 국방부는 3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전쟁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최첨단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을 괌 기지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북한 서커드B미사일(가운데)과 미국산호크지대공미사일(앞쪽).(EPA=연합뉴스)

국방부는 "미국 정부는 북한 지도부에 대해 도발적 위협을 중단하고 국제의무를 준수함으로써 평화의 길을 선택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면서 "북한의 도발을 경계하면서 미국과 동맹국들의 영토 및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준비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고도방어체제는 미국의 군사기지를 공격하는 적의 중거리 미사일을 격추할 목적으로 제작된 지상배치형 공중방어시스템으로, 패트리엇 미사일보다 상층권에서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고 속도와 정확성도 높다.

이에 앞서 미국은 최근 북한의 위협 공세에 따라 B-52 전략폭격기와 핵잠수함 샤이엔(6천900t급), B-2(스피릿) 스텔스 폭격기에 이어 F-22 전투기 등을 한반도 인근에 투입했다.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