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동명대, 슈퍼컴퓨터로 첨단영상IT분야 산학협력

송고시간2013-03-28 09:56

3D영화 CG 처리속도 30배 향상…비용은 10분의 1로 줄어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8일 동명대에서 열린 첨단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한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설동근 총장과 영상IT분야 업체 대표 등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이 센터는 오는 6월부터 GPU를 기반으로 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컴퓨터그래픽(CG)과 영화특수시각효과(VFX), 비주얼컴퓨팅프로그래밍 등을 다루는 영상후반부작업 전문인력을 교육한다. 2013.3.28.
ccho@yna.co.kr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동명대가 기업들과 손잡고 미래형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한 해 200명의 첨단 영상정보기술(IT)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동명대는 28일 대학본부경영관에서 첨단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한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센터장 옥수열 교수)의 문을 열었다.

동명대는 세계 최초 컴퓨터용GPU 개발에 성공한 멀티미디어장치제조사 엔비디아의 한국공급사 리더스시스템즈(Leaders Systems)과 컴퓨터 제조사 델(Dell International), 디지털콘텐츠제작 기업 CJ파워캐스트&AZworks 등과 산학협력도 체결했다.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8일 동명대에서 열린 첨단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한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설동근 총장과 영상IT분야 업체 대표 등이 주요 설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 센터는 오는 6월부터 GPU를 기반으로 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컴퓨터그래픽(CG)과 영화특수시각효과(VFX), 비주얼컴퓨팅프로그래밍 등을 다루는 영상후반부작업 전문인력을 교육한다. 2013.3.28.
ccho@yna.co.kr

이들 기업은 동명대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에 슈퍼컴퓨터와 관련된 설비(8억원 상당)을 지원했다.

이 센터는 오는 6월부터 GPU를 기반으로 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컴퓨터그래픽(CG)과 영화특수시각효과(VFX), 비주얼컴퓨팅프로그래밍 등을 다루는 영상후반부작업 전문인력을 교육한다.

동명대는 한 해 200명가량을 맞춤형으로 배출해 관련업계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영상IT기술분야 전문인력 양성 이외에도 첨단 영상효과 연구개발, 상용화도 병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동명대, 첨단영상IT분야 인재 양성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8일 동명대에서 열린 첨단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한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설동근 총장과 영상IT분야 업체 대표 등이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이 센터는 오는 6월부터 GPU를 기반으로 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컴퓨터그래픽(CG)과 영화특수시각효과(VFX), 비주얼컴퓨팅프로그래밍 등을 다루는 영상후반부작업 전문인력을 교육한다. 2013.3.28.
ccho@yna.co.kr

옥수열 센터장은 "해당분야 전문가와 기업체 관계자가 강의를 맡아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맞춤형교육으로 진행한다"며 "재학생과 일반인이 수강할 수 있어 취업률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동명대는 슈퍼컴퓨터를 이용하면 고화질 영화인 '타워'와 '아바타'를 일반 컴퓨터로 처리할 때보다 처리속도가 30배가량 향상되고 비용은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부산영화영상산업협회 정재민 회장은 "영화영상도시인 부산에 GPU 기반 슈퍼컴퓨터를 활용하는 전문인력과 관련기술이 부족했는데 동명대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가 이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고 미래형 첨단 영상IT산업을 부산 업계가 주도해 나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동근 총장은 "IT특성화와 산학협력이 강점인 동명대가 디지털영상의 그래픽처리 기술력을 높여 부산영상산업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고 국제공인인증기관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 영상IT산업 선진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동근 총장과 이용덕 엔비디아 코리아 지사장, 김경덕 델 코리아 대표, 리더스시스템즈 이부석 대표, 오세호 Citrix 코리아 지사장 등은 이날 개소식에 참석해 GPU 슈퍼컴퓨팅융합응용기술과 클라우드컴퓨팅, 3D모델링 등의 시연을 지켜보고 협력을 다짐했다. <사진 있음>

c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