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작년 디지털TV 시험방송 시작"<北포털사이트>

(서울=연합뉴스) 장철운 기자 = 북한이 지난해 디지털 TV 시험 방송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인 '내나라'는 19일 "지난해 디지털 TV 시험 방송 도입을 토대로 당국이 프로그램 개발과 시설 도입을 단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물질적·기술적 기반 구축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방송에 대한 북한의 관심은 지난 2011년 이전에 시작됐다. 북한은 2011년 2월께 유엔 산하 전기·통신 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디지털 방송 전환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은 지난해 12월 31일 지상파 TV를 중심으로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하고 디지털 TV 방송을 본격 시작했지만 북한으로 송출하는 TV 전파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북한 주민들이 아날로그 TV로 방송을 시청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노스코리아테크'(northkoreatech)는 북한이 유럽의 DVB-T 방식과 중국 등 아시아에서 많이 이용하는 DTMB 방식 가운데 하나를 시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이 이 같은 방식으로 디지털 TV 방송을 본격화할 경우 북한 주민들이 한국 지상파 TV를 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미국의 ATSC 방식을 디지털 TV 방송에 이용하고 있다.

jcw@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3/03/19 11:1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