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삼성, 스마트폰 고객 충성도에서 애플 제쳐

아마존은 태블릿PC 부문 1위…애플 2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홍보관 딜라이트 모습.(자료사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홍보관 딜라이트 모습.(자료사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 미국에서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부문을 대상으로 한 고객 충성도 조사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스마트폰 부문에서 삼성전자에 1위 자리를 내줬을 뿐 아니라 태블릿PC 부문에서도 아마존에 밀렸다.

미국의 브랜드 조사업체 '브랜드 키즈(Brand Keys)'가 미국민 4만9천여명을 대상으로 54개 제품 카테고리별 고객 충성도(Brand Keys 2013 Customer Loyalty Engagement Index, CLEI)를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고 5일 (현지시간) 밝혔다.

이어 애플, LG, 노키아/소니(공동순위), 모토로라, HTC, 블랙베리 등 순이었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애플이 1위였다.

브랜드 키즈의 조사는 17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올해 조사 대상 브랜드는 모두 400개에 달한다.

컴퓨터(랩톱) 부문에서도 삼성전자는 애플과 공동 1위였다. 이들에 이어 아수스, 도시바/소니, 에이서/휴렛패커드(HP), 레노버/비지오, 델 등이 뒤를 이었다.

태블릿PC 부문에서는 아마존이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1위였던 애플은 삼성전자와 함께 공동 2위에 올랐다. 3위는 반즈앤노블이었다.

평면TV 부문에서도 삼성전자는 1위였다. 이어 비지오, 소니, LG 등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은 프린터 부문에서도 캐논에 이어 2위였다.

브랜드 키즈의 로버트 패시노프 창업자 겸 사장은 미국의 마케팅 전문지 '마케팅 데일리'에 "이번 조사 결과는 엄청난 변화"라며 "스마트폰 부문을 중심으로 한 삼성의 광고는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현대차가 포드와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도요타와 혼다가 공동 2위였고 GM과 크라이슬러가 공동 3위였다. BMW와 렉서스, 메르세데스가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전자책 단말기 부문에서도 아마존의 킨들이 1위였고 이어 누크와 아이패드 등 순이었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아마존이 1위였다.

이밖에 소셜미디어 부문에서는 페이스북이 1위를 차지했으며 트위터, 유튜브, 링크트인, 핀터레스트, 구글 플러스 등이 뒤를 이었다.

nadoo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3/02/06 06: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