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재인 "박정희묘역, 진지한 반성 있다면 가겠다"

송고시간2012-09-18 11:35

일반 사병 묘역 참배하는 문재인 후보
일반 사병 묘역 참배하는 문재인 후보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7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사병묘역에서 월남전에서 사망한 고 김광민 하사의 묘에 헌화한 뒤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2012.9.17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8일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 참배 문제와 관련, "가해자 측의 과거에 대한 진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영상 기사 문재인 "진정한 반성시 박정희 묘역 참배"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오늘 수해지역인 경북 성주로 내려가 복구활동을 도왔습니다. 기자들과 일문일답과정에서 어제 후보로서 행보 첫날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발언내용 직접 들어보시죠.
-새누리당 민정당 공화당 발언 의미는
=저도 형식적이 아닌 흔쾌한 맘으로, 박 대통령 묘역 참배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란다.그러려면 군부독재의 권력을 뒷받침한 공화당 민정당이 이름을 바꿔 새누리당 아닌가.권위주의 체제로 고통을 주고 인권을 유린한 정치세력이 과거에 대한 진정한 반성 있어야죠.
진정한 반성 있어야 그게 통합 아닌가. 그렇게 되면 제가 제일 먼저 박정희 대통령 묘역 찾고 참배하겠다
-굳이 성주 먼저 찾은 이유는
=지역을 가릴 일이 아니다.
여기가 새당 텃밭이고, 박근혜 후보의 텃밭 그거는 정치적인 거고 민생이 수재로 어려움 겪는데 지역이 따로 있겠나.이번 태풍은 지난 번 태풍과 달리 경상북도, 그 가운데 성주가 가장 피해가 심하다.그래서 제일 먼저 달려온 거다. 다른 정치적 의미 해석은 하실 필요 없다.

문재인 "진정한 반성시 박정희 묘역 참배"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오늘 수해지역인 경북 성주로 내려가 복구활동을 도왔습니다. 기자들과 일문일답과정에서 어제 후보로서 행보 첫날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발언내용 직접 들어보시죠. -새누리당 민정당 공화당 발언 의미는 =저도 형식적이 아닌 흔쾌한 맘으로, 박 대통령 묘역 참배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란다.그러려면 군부독재의 권력을 뒷받침한 공화당 민정당이 이름을 바꿔 새누리당 아닌가.권위주의 체제로 고통을 주고 인권을 유린한 정치세력이 과거에 대한 진정한 반성 있어야죠. 진정한 반성 있어야 그게 통합 아닌가. 그렇게 되면 제가 제일 먼저 박정희 대통령 묘역 찾고 참배하겠다 -굳이 성주 먼저 찾은 이유는 =지역을 가릴 일이 아니다. 여기가 새당 텃밭이고, 박근혜 후보의 텃밭 그거는 정치적인 거고 민생이 수재로 어려움 겪는데 지역이 따로 있겠나.이번 태풍은 지난 번 태풍과 달리 경상북도, 그 가운데 성주가 가장 피해가 심하다.그래서 제일 먼저 달려온 거다. 다른 정치적 의미 해석은 하실 필요 없다.

문 후보는 전날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도 박 전 대통령 묘역에 언제든지 참배할 수 있는 때가 오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문 후보 측 김경수 공보특보가 전했다.

문 후보는 또 "(진지한 반성이 있어야) 통합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며 "그렇게 된다면 언제든 묘역을 찾겠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