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문선명 총재에 조국통일상 수여(종합)

김정은, 문 총재 영전에 조화도 보내
北 김정은 제1위원장이 보낸 조전
北 김정은 제1위원장이 보낸 조전(가평=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보낸 조전이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송산리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보이고 있다.
2012.9.6
andphotod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일건 기자 = 북한이 지난 3일 별세한 통일교 창시자 문선명 총재에게 `조국통일상'을 수여하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의 조화를 보냈다.

조선중앙TV는 7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수령님(김일성)과 장군님(김정일)의 민족대단결사상과 조국통일노선을 높이 받들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적 통일을 실현하며 민족 공동의 번영을 위한 애국 위업에 적극 기여한 문선명 총재에게 조국통일상을 수여한다"고 전했다.

지난 1990년 7월 제정된 북한의 조국통일상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에 공헌한 애국인사'를 수여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김구, 여운형, 오익제, 문익환 목사 등이 수상했다.

北 김정은 제1위원장이 보낸 조전
北 김정은 제1위원장이 보낸 조전(가평=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송산리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통일교 계열 박상원 사장이 브리핑을 통해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조전을 공개했다. 사진은 통일교 측이 공개한 조전 모습. 2012.9.6
andphotodo@yna.co.kr

또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원수께서 세계평화연합 총재 문선명의 서거에 깊은 애도의 뜻을 표시하여 이날 고인의 영전에 화환을 보내시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어디에 조화를 보냈는지 밝히지 않았으나 평양 세계평화센터에 마련된 문 총재의 분향소에 보냈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 제1위원장이 문 총재의 분향소에 조화를 보냄에 따라 그가 직접 분향소를 찾아 조문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또 그가 이날 북한을 방문한 문선명 총재의 7남이자 장례위원장인 문형진 통일교 세계회장을 만났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문 회장은 최근 평양을 다녀온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과 함께 이날 오전 8시25분께 경기도 파주의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을 거쳐 평양에 들어갔다.

박 사장은 지난 3일 중국을 통해 방북했다가 문선명 총재 별세에 대한 김 제1위원장의 조전을 직접 받아 5일 귀국했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2/09/07 21:0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