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李대통령 "한반도 3대 핵심 생태축 복원 추진"

WCC 개회식 축사..`백두대간ㆍDMZㆍ도서연안' 자연비전 제시
축사하는 이 대통령
축사하는 이 대통령(서귀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2.9.6
dohh@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6일 "한반도의 자연을 보전하고 생물다양성을 증진키 위해 한반도의 3대 핵심 생태축인 백두대간과 비무장지대, 동해ㆍ서해ㆍ남해의 도서연안에 대한 보전과 복원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 개회식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는 올해 `풍요로운 자연, 행복한 국민'을 핵심가치로 하는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정책 비전을 마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비무장지대는 전쟁의 폐허에서 되살아나 이제 생태계 보고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면서 "이곳을 한반도의 대표적인 생태평화공간으로 가꾸어 전 세계에 평화와 자연환경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자연환경의 보전과 복원을 통해 생물의 서식환경을 보호하고 국토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현재 전 국토면적의 10%에 머무르는 한반도 자연생태 보호지역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축사하는 이 대통령
축사하는 이 대통령(서귀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2.9.6
dohh@yna.co.kr

이 대통령은 "국립공원같이 자연생태가 뛰어난 지역을 적극 보전해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핵심공간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을 위해 자연자원의 현명한 이용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생물자원에 대한 조사ㆍ연구를 지원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위해 환경영향평가제도를 더 정비하고 자연과 도시를 연결하는 녹지공간과 같은 `그린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총회에서는 처음으로 모든 참석회원의 뜻이 담긴 `제주선언문'이 채택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이번 총회의 성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세계자연보전연맹과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특별행사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성장을 선도한 글로벌 녹색리더십을 기리는 특별공로패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으로부터 받았다.

jongwoo@yna.co.kr

twitter: @newswo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2/09/06 17: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