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軍, 北전역 타격 가능 크루즈미사일 개발 배치

송고시간2012-04-19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사거리 1천㎞ 이상..정밀도 세계 최고 수준축구장 수십개 넓이 초토화 탄도미사일도 보유

영상 기사 군, 북한 전역 타격 가능한 크루즈 미사일 공개
(앵커)군 당국이 북한 전역의 핵과 미사일기지 등 핵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해 실전 배치했습니다.
최근 로켓 발사를 강행한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이경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하늘로 솟구쳐 오르는 탄도미사일이 이내 자탄을 분리하더니 목표지점 주변에 일사분란하게 떨어집니다. 최대 사거리가 300km에 달하는 이 미사일은 축구장 수십개를 초토화시킬 수 있는 위력을 갖췄습니다.
빠른 속도로 뻗어 나가는 크루즈미사일. 창문 크기만한 목표물을 정확히 가격합니다. 천km 이상 비행 타격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여서 북한 전역을 사정권에 둘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우리 군이 독자개발한 탄도 미사일과 크루즈 미사일 2종의 시험발사 장면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군사기밀을 이유로 명확한 이름을 밝히진 않았지만, 탄도 미사일은 현무 투, 크루즈 미사일은 현무 쓰리로 추정됩니다.
탄도 미사일은 일정 고도까지 올라갔다 떨어지면서 목표물을 맞추는 방식이고, 크루즈 미사일은 입력된 목표물을 향해 원거리 비행해 타격하는 미사일입니다.
국방부가 이례적으로 미사일 동영상을 공개한 건, 광명성 3호 발사에 실패한 북한이 추가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만일의 도발에 대해 강력 응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미 수년전 개발해 실전배치했지만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자 배치 사실을 발표한 겁니다.
우리 군은 어느 곳에서 발사하더라도 북한 전역의 모든 시설, 장비, 인원을 필요한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타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공개된 크루즈미사일은 수도권 이남에서 발사하더라도 평양 노동당사에 있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집무실 창문까지 타격할 수 있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습니다.
군은 현재 사거리 500km의 현무 쓰리A, 천km 사거리의 현무 쓰리B를 개발해 배치했고, 사거리 천500km의 현무 쓰리C도 개발해 배치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뉴스와이 이경희입니다.

군, 북한 전역 타격 가능한 크루즈 미사일 공개 (앵커)군 당국이 북한 전역의 핵과 미사일기지 등 핵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해 실전 배치했습니다. 최근 로켓 발사를 강행한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이경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하늘로 솟구쳐 오르는 탄도미사일이 이내 자탄을 분리하더니 목표지점 주변에 일사분란하게 떨어집니다. 최대 사거리가 300km에 달하는 이 미사일은 축구장 수십개를 초토화시킬 수 있는 위력을 갖췄습니다. 빠른 속도로 뻗어 나가는 크루즈미사일. 창문 크기만한 목표물을 정확히 가격합니다. 천km 이상 비행 타격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여서 북한 전역을 사정권에 둘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우리 군이 독자개발한 탄도 미사일과 크루즈 미사일 2종의 시험발사 장면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군사기밀을 이유로 명확한 이름을 밝히진 않았지만, 탄도 미사일은 현무 투, 크루즈 미사일은 현무 쓰리로 추정됩니다. 탄도 미사일은 일정 고도까지 올라갔다 떨어지면서 목표물을 맞추는 방식이고, 크루즈 미사일은 입력된 목표물을 향해 원거리 비행해 타격하는 미사일입니다. 국방부가 이례적으로 미사일 동영상을 공개한 건, 광명성 3호 발사에 실패한 북한이 추가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만일의 도발에 대해 강력 응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미 수년전 개발해 실전배치했지만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자 배치 사실을 발표한 겁니다. 우리 군은 어느 곳에서 발사하더라도 북한 전역의 모든 시설, 장비, 인원을 필요한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타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공개된 크루즈미사일은 수도권 이남에서 발사하더라도 평양 노동당사에 있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집무실 창문까지 타격할 수 있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습니다. 군은 현재 사거리 500km의 현무 쓰리A, 천km 사거리의 현무 쓰리B를 개발해 배치했고, 사거리 천500km의 현무 쓰리C도 개발해 배치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뉴스와이 이경희입니다.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군당국이 북한 전역의 핵과 미사일기지 등 핵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크루즈(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해 실전배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 정책기획관 신원식 소장은 19일 "군은 현재 북한 전역의 어느 곳이나 즉각 타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타격 능력을 갖춘 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 배치했다"고 말했다.

신 소장은 "군은 이런 능력으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면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시 단호하고 철저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軍, 北전역 타격 가능 크루즈미사일 개발 배치
軍, 北전역 타격 가능 크루즈미사일 개발 배치

(서울=연합뉴스) 국방부가 우리기술로 개발한 탄도 미사일과 순항(크루즈)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을 동영상과 사진을 통해 19일 공개했다. 국방부 정책기획관 신원식 소장은 "군은 현재 북한 전역의 어느 곳이나 즉각 타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타격 능력을 갖춘 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 배치했다"고 말했다.
사진은 순항(크루즈)미사일. 2012.4.19 << 국방부 >>
jobo@yna.co.kr

이와 관련, 국방부는 우리 군이 개발해 실전 배치한 크루즈 미사일과 탄도미사일 등 2종류 미사일의 비행 및 요격 장면을 담은 40초짜리 동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영상에 나타난 크루즈 미사일은 목표물의 측면과 상단을 정확히 파괴했다.

신 소장은 "이 순항미사일은 수백㎞ 떨어진 창문을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무기"라면서 "북한 전역의 모든 시설과 장비, 인원을 필요한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타격하는 능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 발사하더라도 북한 전역을 커버할 수 있다"고 밝혀 최대 사거리가 1천㎞ 이상인 것으로 분석된다. 사거리 1천㎞ 이상 미사일의 최대 상승고도는 280㎞에 이른다.

군은 현재 사거리 500㎞의 현무-3A, 1천㎞의 현무-3B를 개발 배치한 데 이어 사거리 1천500㎞의 현무-3C를 개발해왔다. 현무-3C도 배치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軍, 北전역 타격 가능 크루즈미사일 개발 배치
軍, 北전역 타격 가능 크루즈미사일 개발 배치

(서울=연합뉴스) 국방부가 우리기술로 개발한 탄도 미사일과 순항(크루즈)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을 동영상과 사진을 통해 19일 공개했다. 국방부 정책기획관 신원식 소장은 "군은 현재 북한 전역의 어느 곳이나 즉각 타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타격 능력을 갖춘 순항 미사일을 독자 개발 배치했다"고 말했다.
사진은 순항(크루즈)미사일. 2012.4.19 << 국방부 >>
jobo@yna.co.kr

또 실전 배치된 탄도미사일이 목표 상공까지 올라가 자탄(子彈)을 터뜨려 지상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영상도 공개했다.

이 탄도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300㎞로, 축구장 수십개 면적의 지역을 초토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신 소장은 전했다.

신 소장은 "탄도미사일은 이동형 차량에 탑재된 발사대에 의해 발사된다"면서 "미국이 개발한 지대유도탄인 에이테킴스보다 위력이 강하다"고 강조했다.

우리 군이 미국에서 수입해 배치한 에이테킴스는 사거리 300㎞로, 자탄을 터트려 축구장 4개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다.

신 소장은 "배치한 순항 및 탄도미사일은 야전시험을 거쳤다"면서 "최근 북한의 미사일 위협과 군사 도발 책동에 흔들림없이 대처하고 있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2가지 미사일 개발 배치 사실과 동영상을 공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kn020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