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신간>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 페리 앤더슨 지음. 안효상·이승우 옮김.

카를 슈미트부터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위르겐 하버마스, 에릭 홉스봄에 이르기까지 현대 서구 사상가들의 사상을 정리한 책.

진보학술지 '뉴 레프트 리뷰' 편집인으로 활동해온 영국의 좌파 역사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저자는 우파(정치학), 중도파(철학), 좌파(역사학)를 넘나들며 다양한 사상의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길. 592쪽. 3만3천원.

<신간>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 2

▲나라를 망친 조선의 임금들 = 이충래 지음.

500년 역사의 조선 왕조는 왜 망했을까.

금융기관에서 약 30년간 근무한 저자는 새로운 시각으로 조선의 패망 원인을 파헤친다.

저자는 왕실의 일부인 궁방(宮房) 등의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일정한 면적의 땅을 나누어주는 '궁방 절수(折受)'가 국가 경제에 어떤 해악을 끼쳤는지 조명한다.

청조사. 352쪽. 1만2천800원.

▲인권법의 신동향 = 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인권법 교수가 수형자의 투표권, 인권법의 특수 영역인 동물보호와 동물복지론 등 인권법 분야의 주요 쟁점을 고찰한다.

박 교수는 특히 "아직 우리 사회는 사회권에 관한 분명한 인식이 부족하다"면서 "이것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사법기관이 사회권을 증진시킬 방법은 없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박 교수가 지난 5년간 인권법 분야를 연구하며 쓴 논문 중 대표작을 묶은 것이다.

한울아카데미. 400쪽. 2만9천원.

<신간>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 3

▲거미줄 치기와 벌집 짓기 = 김성배 엮음.

네트워크 이론으로 세계 정치 변환을 분석한 책.

모두 3부로 구성돼 있으며, 1부에서는 정부가 주도해 펼치는 네트워크 전략을 분석한다.

2부에선 초국적 네트워크 행위자들의 부상을 소개하고, 3부에서는 기존의 국가 행위자들과 새로운 초국가 행위자들이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네트워크 간 세계정치'를 고찰한다.

한울아카데미. 424쪽. 3만3천원.

▲실패로 배우는 중심시가지 활성화 = 요코모리 도요오·구바 기요히로·나가사카 야스유키 지음.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지원사업단 옮김.

일본의 도시계획 전문가인 저자들이 '중심시가지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는 일본과 영국의 사례를 소개하며 고령화 시대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조언한다.

한울아카데미. 240쪽. 1만2천원.

<신간> 현대 사상의 스펙트럼 - 4

yunzh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2/01/13 08:1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