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김정일 17일 급사…37년 철권통치 마감(종합2보)

<김정일 사망> 눈물 흘리는 北 주민들
<김정일 사망> 눈물 흘리는 北 주민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발표된 19일 평양 시민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1.12.19
photo@yna.co.kr
<그래픽> 김정일 출생부터 사망까지
<그래픽> 김정일 출생부터 사망까지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급병으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이 전했다. 향년 69세.
yoon2@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열차서 심근경색…北 `김정은 영도자' 선언
시신 금수산기념궁전 안치…28일 영결식
정부 비상태세 돌입…대북감시·경계 강화

<그래픽> 북한 김정은 후계체제 예상 핵심그룹
<그래픽> 북한 김정은 후계체제 예상 핵심그룹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의 `절대군주'로까지 불려온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17일 급사함에 따라 북한 최고권력의 한동안 공백 사태가 불가피해졌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강성대국' 원년으로 선포한 2012년을 불과 14일 앞두고 69세를 일기로 급사했다.

<그래픽> 김정일 시신 안치 예정지 '금수산기념궁전'(종합)
<그래픽> 김정일 시신 안치 예정지 '금수산기념궁전'(종합)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급병으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이 19일 일제히 보도했다.
북한은 김 국방위원장의 시신을 안치할 장소로 금수산기념궁전을 선정했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19일 오전 10시부터 `중대보도' `특별방송'을 예고한 데 이어 정오에 김 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급병으로 열차 안에서 사망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이로써 김일성 주석 사후 1998년 국방위원장으로 김정일 시대를 연 지 13년 만에, 1974년 후계자로 공식화된 지 37년 만에 김 위원장의 철권통치가 막을 내렸다.

<김정일 사망> 통곡하는 북한주민들
<김정일 사망> 통곡하는 북한주민들(서울=연합뉴스) 북한 주민들이 19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소식을 듣고 통곡하고 있다. 2011.12.19 <<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
photo@yna.co.kr

북한 매체는 '전체 당원과 인민군 장병과 인민에게 고함'이란 제목의 발표문에서 "김정일 동지께서 주체 100(2011)년 12월17일 8시30분에 현지지도의 길에서 급병으로 서거했다"고 밝혔다.

발표문은 "우리 혁명의 진두에는 주체혁명위업의 위대한 계승자이시며 우리 당과 군대와 인민의 탁월한 영도자이신 김정은 동지께서 서 계신다"며 "우리는 김정은 동지의 영도 따라 슬픔을 힘과 용기로 바꾸어 오늘의 난국을 이겨내 주체혁명의 위대한 새 승리를 위하여 더욱 억세게 투쟁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일 사망> 함선에 오른 김일성과 김정일
<김정일 사망> 함선에 오른 김일성과 김정일(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과로로 열차에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2008년 1월 방송한 기록영화 '선군혁명영도로 위대한 전환을 마련하시어'에 등장한 함선에 오른 김일성과 김정일의 모습. 2011.12.19 << 연합뉴스 DB >>

북한이 후계자 김정은을 새 영도자로 사실상 선포한 셈이다.

중앙통신은 '김정일 동지의 병과 서거원인에 대한 의학적 결론서'에서 "17일 달리는 야전열차 안에서 중증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되고 심한 심장성 쇼크가 합병됐다"며 "발병 즉시 모든 구급치료대책을 세웠으나 서거하셨다"고 밝혔다.

<김정일 사망> 어린시절의 김정일과 김경희
<김정일 사망> 어린시절의 김정일과 김경희(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과로로 열차에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2007년 6월 방송한 기록영화 '조선을 위하여 배우자'에서 등장하는 어린시절 김정일과 여동생 김경희의 모습. 2011.12.19 << 연합뉴스 DB >>

북한은 김정은을 포함해 232명으로 장의위원회를 구성했다. 김정은의 이름이 첫번째로 호명돼 사실상 장의위원장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시신을 금수산기념궁전에 안치하고 28일 평양에서 영결식을 개최키로 했다. 29일까지는 애도기간으로 정해 29일 중앙추도대회를 연다. 외국조문단은 받지 않기로 했다.

<김정일 사망> 어린시절의 김정일
<김정일 사망> 어린시절의 김정일(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과로로 열차에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2009년 8월 북한의 조선중앙TV가 방송한 '누리에 빛나는 선군태양'에 등장하는 김정일의 유소년 시절 모습. 2011.12.19 << 연합뉴스 DB >>

북한 매체들은 평양시내 곳곳에서 오열하는 주민들의 모습을 전하며 추모 분위기를 돋웠다.

북한은 이날 오전 과거부터 준비해온 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동해상으로 하는 등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다.

한편 김 위원장의 사망이 확인되자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긴급국무회의를 주재했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우리 군은 전군에 비상경계태세 2급을 발령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대북감시 태세를 강화하고 한미연합사와 함께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경찰은 경계강화에 돌입했고 전 공무원도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12/19 23:0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