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간>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송고시간2011-09-29 15:42

<신간>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 박원순 지음.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원순 변호사가 진행하고 있는 '천 개의 직업' 프로젝트를 책으로 펴냈다.

그는 지난 5년간 전세계를 돌며 세상을 바꾸고 미래를 선도할 천 개의 직업을 구상했고,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9월부터 전국 각지에서 구직자들에게 이 직업들을 소개해왔다.

이 책에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그가 제안한 기발하고 개성 있는 천 개의 직업들이 담겨있다.

직장인들의 알찬 '퇴근 후'를 책임지는 '퇴근 후 생활 코디네이터', 난해한 공문서와 약관 등을 쉽게 '번역'해주는 '쉬운 한국어 전문가', 노인정의 고루한 이미지를 벗은 '시니어 살롱 운영자' 등은 발상의 전환으로 탄생한 직업들이다.

관객이 절실한 예술인들과 문화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해주는 '문화복덕방 매니저'나 베트남인이 요리하는 베트남 식당, 필리핀인이 안내하는 필리핀 여행사 등을 설계하고 지원하는 '다문화 기업 기획자' 등 공익적 성격을 띠는 직업들도 있다.

박 변호사는 "어떤 이에겐 권력이나 큰 부를 얻는 것이 성공일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인생에서 다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이 더 큰 성공이라고 믿는다"며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은 더 큰 성공을 꿈꾸는 청춘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청춘비상'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문학동네. 368쪽. 1만5천원.

<신간>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 2

▲아시아는 세계다 = 왕후이 지음. 송인재 옮김. 칭화대 인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중국의 비판적 사상가가 지난 15년간 쓴 여섯 편의 논문을 묶은 책.

이 책에서 저자는 '트랜스시스템 사회'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며 중국과 인접국가들의 역사적 존재 양태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지난 20년 동안 민족사 서술에 대항한 지역이나 지방 중심의 역사 연구가 성행했다"며 "그러나 도대체 '지역'이란 무엇이고 '지방'은 어떻게 이해되는가, 또 '아시아' 혹은 '아시아적 시야'는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이 글들은 시종일관 이런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고 말했다.

글항아리. 480쪽. 2만5천원.

<신간>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 3

▲전복적 이성 = 워너 본펠드 지음. 서창현 옮김. 전지구적 경제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글을 써온 영국 요크대 정치학 교수의 저서.

저자는 "자본은, 그 형태가 무엇이건 간에, 근본적으로 착취관계"이며 "자본주의 국가가 근본적으로 자유주의 국가, 다시 말해 시장을 강화하고 촉진하는 국가"라며 자본과 시장만능주의에 대해 날을 세운다.

그러면서 세계시장적인 자본의 사회를 비판하는 것은 또한 자본의 정치적 형태를 비판하는 것이 돼야 한다고 저자는 역설한다.

갈무리. 384쪽. 2만원.

<신간>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 4

▲새로운 바보를 기다리며 = 손석춘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이사장이 최근 2년간 여러 매체에 기고한 글을 묶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소재로 정치, 경제, 언론의 난맥상을 고발하고 이어 이러한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희망의 징후들을 보여준다.

저자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열 새로운 바보는 아주 작은 구멍을 아주 작은 대혁명, 주권혁명으로 일궈갈 사람"이라며 "2012년 희망인가, 절망인가는 정치인이나 명망가에 달려있지 않고, 국민 대다수인 우리가 얼마나 진실을 학습하고 소통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21세기북스. 368쪽. 1만5천원.

▲농업이 문명을 움직인다 = 요시다 타로 지음. 김석기 옮김. 세계 각국의 전통 농법을 통해 현재에 적용시킬 수 있는 선대의 지혜를 구하는 책.

재래품종을 적절히 섞어 지음으로써 식량과 환경은 물론 홍수문제까지 극복한 아즈텍의 전통농법, 토종종자의 부활로 마을을 되살린 인도의 전통농법 등 자연친화적인 농법이 소개된다.

들녘. 372쪽. 1만4천원.

mihy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